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약시장 강자는 단연 영남권…톱 1~5위 '싹쓸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분양시장에서 대구와 경북 등 영남권 훈풍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 분양된 총 81개의 아파트 분양물량 중 41%가 영남권일 정도로 공급이 많다. 청약경쟁률도 영남권 아파트들이 상위권에 랭크됐다. 3년 전 부산에서 시작된 분양시장 열기가 지난해 울산을 거쳐 올해는 포항ㆍ구미ㆍ창원 등지로 확산되는 추세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4월까지 전국에 81개 아파트단지가 분양됐으며 이중 부산 11개, 대구 7개, 창원 3개 등 영남권에서만 34개 단지가 분양됐다. 이에비해 호남에서는 전남 6개와 광주ㆍ전북 각각 4개 단지에 불과했다.
공급만 많은 게 아니고 청약률에서도 인기가 확인된다. 전체 청약경쟁률 20위권 안에 영남권 분양 아파트 13개 단지가 포함돼 있다. 4월 말까지 전체 평균청약률 1위는 지난달 분양한 대구 북구 칠성동의 오페라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다. 평균 76.86대 1로 소위 대박을 터트렸다. 409가구를 모집하는 전용 84㎡는 105.23대1까지 치솟았다.

2위는 부산 동래구 사직동의 사직역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로 지난 2월 청약 결과 평균 47.49대1을 기록했다. 3위는 부산 금정구 구서동의 구서SK뷰1단지로 40.12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4위와 5위 역시 대구 북구와 수성구에 위치한 침산화성파크드림과 범어화산샬레로 각각 38.48대1, 37.90대1을 기록했다. 올해 전체 청약순위 5위권을 영남권이 휩쓴 셈이다.

이외에도 부산연제구의 시청역브라운스톤연제 1단지와 대구 달서구의 월성협성휴포레, 대구 달성군의 엠코타운더솔레뉴 등 총 13개의 신규물량들이 올 청약순위 20위권안에 이름을 올렸다. 영남권의 청약열풍은 집값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방 분양 열풍의 핵심지로 떠오른 대구는 전년보다 10.0% 공동주택 가격이 올랐고 경북도 9.1% 상승했다. 전국 집값 상승률 1ㆍ2위를 기록했다. 대구 달성군의 집값 상승률은 14.7%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신규 공급이 적었던 영남권에 수요가 몰리고 가격경쟁력있는 새 아파트들이 분양되면서 노후된 아파트 입주민들이 갈아타는 영향이라고 보고 있다. 부산에 비해 대구 등지의 공급이 그동안 적었던 것도 요인으로 풀이한다.

그럼에도 영남권에 대한 시장 전망은 엇갈린다. 거품이 만들어졌을 수 있다는 의구심에서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부동산팀장은 "분양시장이 들썩이며 분양가가 상승할 경우 장기적으로는 불안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영남권의 상반기 집값 상승변동률이 작년보다 둔화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전매규제가 없고 청약통장 1순위 자격요건도 완화돼 일부 투자수요가 유입되겠지만 하반기에는 주춤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