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견본주택 찾고 집담보대출 받고…분양시장 다시 활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9일 개관한 GS건설의 ‘한강센트럴자이’ 견본주택을 찾은 방문객들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지난 9일 개관한 GS건설의 ‘한강센트럴자이’ 견본주택을 찾은 방문객들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말 견본주택에 10만 인파 몰려
4월 주택담보대출도 2조원 늘어…분양시장 다시 활기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세월호 참사 후 확산된 애도 분위기 속에 숨죽이던 부동산시장이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지난주말 문을 연 아파트 견본주택에는 10만명이 넘는 인파가 몰려들어 장사진을 이뤘다. 지난달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도 2조원 가량 급증하는 등 수요자들의 분위기가 뜨거워지며 시장 회복세를 예고했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이 경기 김포시에 공급하는 '한강센트럴자이' 견본주택에는 지난 9일 개장 이후 사흘간 1만5000여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 30~40대의 젊은 수요층과 어린 자녀의 손을 잡고 방문한 가족 단위 관람객이 많았다. 실수요층이 높은 관심을 나타낸 것이다.

이 아파트는 총 4079가구로 김포시에 들어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우선 1차 공급분 3481가구가 분양시장에 나왔다. 97%를 전용 85㎡ 이하로 배정하고 분양가는 3.3㎡당 평균 973만원으로 1000만원 밑으로 내렸다. 견본주택을 찾은 직장인 김모씨는"분양가가 현재 살고 있는 서울의 아파트 전세금과 큰 차이가 없어 청약 상담을 받으러 왔다"고 말했다. 15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6일 1ㆍ2순위, 19일 3순위 청약신청을 받는다.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견본주택에는 사흘간 2만5000여명이 다녀가며 최대의 방문객 수를 기록했다. 전용 60~85㎡, 총 827가구로 이뤄진 중소형 대단지로 동탄2신도시에서 상반기에 선보이는 마지막 민간 분양 아파트다. 분양가는 3.3㎡당 800만원대부터다.
호반건설이 같은 날 개관한 '시흥 배곧신도시 호반베르디움 2차' 견본주택에도 사흘간 1만4000여명이 발걸음했다. 특히 첫날에는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30~50대의 내집마련 수요자들이 50여m 줄을 서 있는가 하면 분양 상담을 받는 상담석에도 순서를 기다리는 사람들로 붐볐다. 오는 13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4일 1ㆍ2순위, 15일 3순위 청약을 접수한다.

경기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미사강변2차 푸르지오' 견본주택에는 주말 2만명이 몰렸고 현대건설이 충남 당진시에 공급하는 '당진 힐스테이트'에도 1만5000명이 다녀간 것으로 전해졌다. 대림산업과 삼호가 부산 수영구 민락동에 9일 문을 연 'e편한세상 광안비치' 견본주택에도 1만5000여명이 방문해 성황을 이뤘다. 분양가는 3.3㎡당 평균 950만원대로 책정했다.

한동안 주춤했던 분양시장이 다시 활기를 띤 배경에는 실수요자들의 내집마련 욕구가 그만큼 크다는 이유가 작용한다. 공급자로서도 올해 쉴새없는 큰 이슈로 인해 시기를 더 놓쳐서는 안된다는 절박함이 작용했다. 이미 6ㆍ4 지방선거가 시작된 데다 월드컵, 여름휴가 시즌 등이 줄줄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런 청약 열기가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실수요자들이 몰린 데다 주택담보대출도 급증 추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한국은행이 최근 내놓은 '4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국내 은행의 가계대출은 525조1000억원으로 전월보다 2조원 증가했다. 이중 주택담보대출은 332조6000억원으로 2조3000억원 증가했다. 전월 1조4000억원이 증가한 것보다 늘어난 규모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청약가점제가 폐지되고 분양권 전매기간이 단축되면서 실수요자의 분양시장 관심이 높아졌다"며 "분양가가 낮아진 것도 시장 훈풍을 부른 요인"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