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40국 14실→40국 17실' 조직 개편…검사·조사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금융감독원이 내부 감찰기능을 강화하고 검사·조사 등 일선 검사현장 인력을 확대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금감원은 기존 40국 14실의 조직을 40국 17실로 확대 개편한다고 18일 밝혔다.
우선 쇄신방안의 일환으로 내부통제와 감찰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팀장급 이상의 간부직원을 전담하는 특임감찰팀을 신설했다. 감찰실은 종전 2개팀에서 3개팀으로 확대됐다.

금감원은 모든 금융권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해 적기에 대응하기 위해 현장중심의 기동 검사조직을 보강했다.

사전예방 금융감독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금융시장과 금융회사의 다양한 정보를 면밀하게 종합분석하는 금융경영분석실을 신설했다.
금융시장 불안과 소비자 피해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기존의 금융서비스개선국은 기획검사국으로 확대 개편했다. 기획검사국은 여러 금융권에 걸친 중요사안과 여타 감독·검사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해 현장검사를 적기에 실시하게 된다.

또한 IT보안과 개인정보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유관기능을 통합해 검사전담부서인 IT.금융정보보호단과 감독부서인 IT감독실로 재편했다.

소비자의 권익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도 신설한다. 소비자가 민원 처리결과에 이의를 제기할 경우 별도의 부서에서 새로운 담당자가 원점에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재검토하도록 금융민원조정실을 신설했다.

아울러 금융불편사항의 접수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금융자문, 금융상품비교 등 상담서비스까지 일괄 제공하는 전담창구(원스톱서비스팀)를 소비자보호총괄국에 신설했다.

은행의 건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리스크 전담부서인 은행리스크지원실도 새로 만들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을 계기로 대내외 잠재적 위험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내부통제와 조직기강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