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채율 440%' 용인도시공사 부도위기 막을 해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시차입금 통해 올해 필요한 900억원 확보…역북지구 미매각 토지 조기 매각통해 자금확보

[용인=이영규 기자]경기도 용인시가 부채비율 440%의 용인도시공사 부도를 막기 위해 올 연말까지 900억원의 금융권 일시 차입을 추진한다. 또 2차례 유찰된 역북도시개발지구 미매각 공동주택용지를 합리적 시장가격을 통해 조기에 팔기로 했다.

14일 용인시에 따르면 시는 일시차입금 제도를 활용해 연말까지 필요 자금 900억원을 확보하기로 안전행정부와 최근 협의를 마쳤다. 시는 일시차입을 통해 오는 24일 만기도래하는 공사채 200억원을 우선 상환할 계획이다.
용인시와 용인도시공사는 일시차입금 900억원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시의회에 채무보증동의안을 조만간 제출하기로 했다. 시의회가 채무보증에 동의해 추가로 대출받게 되면 용인도시공사의 총 채무보증액은 3509억원으로 늘어난다.

용인시와 용인도시공사는 일시차입금을 통해 '급한 불'을 끄는 한편 역북지구 택지매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자금난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오는 6월말까지 역북지구 토지매각에 주력하기로 했다.

용인도시공사는 현재 역북지구(41만7000㎡) 중 아직 팔리지 않은 ▲B블록(5만5636㎡) ▲C블록(5만7850㎡) ▲D블록(2만7280㎡) 등 14만766㎡를 수의계약 방식으로 매각하기로 하고 공고를 낸 상태다.
공급가액은 ▲B블록 1284억원 ▲C블록 1335억원 ▲D블록 629억원 등이다. 이는 조성원가(3.3㎡당 760만원) 이하로 낮춘 금액이다. 또 선납할인율도 8%를 적용하기로 했다.

한편, 용인시와 용인도시공사는 토지매각이 지연될 경우에 대비해 시가 갖고 있는 토지와 현금을 출자하는 방식으로 공사의 부채비율을 낮추기로 했다.

용인도시공사는 자본금 923억원에 부채 4139억원으로 부채비율이 448%에 이른다. 용인시는 이에 따라 9월 중으로 129억원 상당의 시청앞 공영주차장 부지(3830㎡)와 현금 500억원을 출자하기로 했다. 출자가 완료되면 공사의 부채비율은 6월말 451%에서 연말 163%로 낮아진다.

황성태 용인부시장은 "(용인도시공사가)부도나면 시와 공사의 업무가 마비돼 시민 생활에 큰 불편이 초래되고 신용도가 크게 떨어져 재정부담을 더욱 가중된다"면서 "동일회계연도에 상환하는 일시차입금제도를 활용해 당장 급한 불을 끄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역북지구 공동주택용지 매각 없이는 공사의 경영난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없기 때문에 합리적인 시장가격을 통해 조속한 토지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