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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씨티은행, 고객 불안부터 덜어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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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한국씨티은행을 둘러싼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190개 지점 중 56개 지점을 통합하겠다는 계획에 따라 인력 구조조정도 잇따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난해 유출된 고객정보가 보이스피싱에 이용되는 2차 피해까지 발생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평소라면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얘기에도 조직 내ㆍ외부가 술렁이고 있다. 여기에는 혹시라도 한국 시장에서 손을 털고 나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섞여 있다. 지난해 HSBC은행의 전례가 있었던 만큼 직원들도 마음을 놓지 못하고 있고 외부에서 씨티은행을 바라보는 시선도 불안하기만 하다.

10일 불거진 고객정보 해외 이전 건이 대표적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씨티은행은 해외계좌납세순응법(FATCA)에 따라 관련 전산설비의 국외위탁을 추진 중이다. FATCA는 해외금융기관이 미국 납세자의 보유 계좌에 대한 정보를 미국 국세청(IRS)에 보고하도록 하는 제도다. 국내서 영업하는 은행들도 미국인 식별은 물론 고객 실사, 금융 자산 분석, 보고 등 FATCA 관련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통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금융감독원은 씨티은행의 조치가 개인 금융정보의 해외 이전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라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지점을 줄이고 데이터를 해외로 옮기는 것이 어떤 과정에서 벌어진 일인지 의구심이 고개를 들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씨티은행 내부에서는 본점을 여의도IFC로 이전한다는 소문이 돌았다. 씨티은행은 현재 서울 중구 청계천로에 위치하고 있는 본점 건물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 소문은 철수를 염두에 두고 부동산을 처분하는 수순을 밟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과 이에 따른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라는 상황일 수 있다. 데이터를 해외로 옮긴다는 얘기는 FATCA 대응 작업을 하면서 불거졌을 것이고 본점 이전은 전혀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는 낭설일 수도 있다. 하지만 문제는 자라인지 솥뚜껑인지는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적어도 몸담고 있는 직원들에게는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함께 대책을 세워가는 노력이 절실해 보인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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