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시장 예비후보 경선방식 ‘신경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권선택 전 의원, 선병렬 전 의원, 송용호 전 충남대 총장 제각각 ‘경선 룰’ 제안…“논의 통해 결정하자” 약속 물거품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6·4지방선거를 두 달 앞두고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대전시장 예비후보들이 경선방식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후보자별로 유·불리를 고려해 의견을 달리하면서 경선 룰에 대해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4일 지방정가에 따르면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시장 공천을 신청한 권선택 전 국회의원, 선병렬 전 국회의원, 송용호 전 충남대학교 총장이 최근 박병석 국회부의장 등과 만나 논의를 거쳐 경선방식을 결정키로 했으나 선 전 의원과 송 전 총장이 ‘자신의 룰’을 내놓으며 물거품이 됐다.
송 전 총장은 3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새누리당에 쏠린 관심을 돌리고 선거분위기를 높이기 위해 순회경선을 할 필요가 있다”며 “국회의원 선거구별로 1000명씩 모두 6000명의 선거인단이 참여하는 100% 공론조사방식의 시장후보 경선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배심원(선거인단) 선정은 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 공정성을 꾀하고 4∼5회의 TV토론회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선병렬 전 의원도 기자회견을 열고 송 전 총장과 같은 100% 공론조사방식을 좋아하면서도 선거인단 모집은 유권자신청을 받는 상향식을 제안했다.
그는 이어 “무작위로 선거인단을 모집하는 하향식은 돈이 많이 든다. 송 전 총장이 이 방식을 제안한 건 정치를 잘 몰라서 그런 것”이라며 “배심원으로 참여하고 싶은 사람을 모집하는 상향식으로 하면 비용이 덜 든다”고 강조했다.

선 전 의원 이어 “권 전 의원은 여론조사가 50% 이상 반영되는 방식을 좋아하겠지만 저와 송 전 총장은 신당을 만드는데 전념했음으로 불리하다”고 주장했다.

이들과 달리 여론조사에서 앞서가는 권 전 의원은 중앙당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객관적이고 공정성이 담보되는 방식이라면 어떤 방식도 받아들이겠다”며 “당에서 합리적이고 실천할 수 있는 후보자 선출방식을 확정하면 수용하고 경선을 준비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송 전 총장 방식은 ‘고비용 저효율’구조이며, 선 전 의원이 내놓은 방식은 ‘조직동원’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권 전 의원은 “새 정치를 천명한 우리 당의 경선이 우리들만의 잔치로 끝나선 안 된다”며 “다른 두 예비후보, 이상민·김형태 대전시당위원장과 협의해 최선의 후보자 선출방식을 합의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공론조사 50%+국민여론조사 50% ▲100% 공론조사 ▲권리당원투표 50%+여론조사 50% ▲100% 국민여론조사 등 광역단체장 후보선출을 위한 4가지 경선방식을 마련, 지역별 사정에 맞춰 알맞은 방식을 적용키로 했다.

한편 지난 2일 오후 5~8시 대전시 서구 갈마동 한정식집에 박병석 국회부의장을 비롯한 이상민·김형태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시당 공동위원장과 권선택·선병렬·송용호 대전시장 예비후보 등 6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날 자리는 박 부의장 주선으로 당내 대전시장 후보선정 공천 룰 마련을 위한 것으로 세 후보는 비공개회동에서 공정한 방식으로 경쟁하는 데 공감하고 후보들 간 논의를 계속해 단일화방식을 결정하자고 약속했다. 그러나 경선 룰에 대해선 최종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부의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세 후보가 열린 마음으로 여러 경선방식에 대한 논의에 동참할 것으로 믿는다”며 “두 명의 공동위원장과 함께 그런 조력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