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대기 오염으로부터 건강을 지키려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지난해 판매량 중 40%가 11~12월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회사 다쉐 컨설팅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은 35억위안(약 61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고 영국 언론매체 가디언이 전했다. 다쉐 컨설팅은 이는 전년도에 비해 80~100% 성장한 것이고 지난해 연간 판매량의 40%가 대기 오염이 심각해진 지난해 11~12월에 집중됐다고 밝혔다.
11일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네덜란드 필립스가 가장 큰 몫을 차지했다며 필립스는 이 지위를 지키기 위해 올 봄에 신제품을 유럽보다 중국에 먼저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필립스의 신제품은 대기 오염 데이터를 스마트폰으로 보내준다. 필립스는 현재 20여개 모델을 중국에서 판매하고 지난해엔 자동차에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했다.
니혼게이자이는 스웨덴 공기청정기 업체 블루에어는 지난해 중국 매출을 5배로 키웠다고 전했다. 블루에어 제품은 가격이 약 5만엔으로 상대적으로 고가인데도 주문이 몰려 제품을 인도받기까지 두 달까지 기다려야 한다.
블루에어는 미국 대사관에서 제품을 대량으로 사들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지도가 높아졌다. 베이징 주재 미국 대사관은 지난해 11월 주중 외교관들이 집에서 쓸 제품으로 블루에어의 공기청정기 4000대를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중 미국 대사관 건물엔 중앙 청정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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