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뭉치면 산다”…‘지역주택조합’ 눈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주택시장 침체 장기화로 사업초기부터 수요자들이 직접 조합원으로 모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지역주택조합’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지역주택조합이란 일정 지역 내 거주하는 실수요자가 조합원으로 가입, 사업 초기부터 시공에 참여하는 내집마련 방식이다. 장점은 조합원이 많이 모일수록 빠른 사업추진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재개발 등에 비해 사업절차가 간소하고 직접 땅을 매입해 진행하기 때문에 추가 금융비용, 분양마케팅 예산 등 사업비도 절감된다.

분양가도 저렴하다. 시세보다 최대 20~30%가량 낮은 대표적인 ‘착한 분양가’ 상품이다. 조합원 가입은 지역 거주요건(6개월)이 지난해 8월 법 개정에 따라 시·군에서 시·도 단위 광역생활권으로 규제가 완화된 데다 무주택 또는 전용 60㎡이하 소형주택 1가구 소유자가 가입할 수도 있다.
다만 조합원 가입 전 주의할 점이 있다. 우선 사업시행사인 조합의 토지매입 현황과 계획 등을 꼼꼼히 파악해야 하며 조합원이 납부한 자금을 투명하게 운영해야 한다. 또 조합이 선순위로 가입한 조합원에게만 로열층을 우선 공급할 경우 향후 저층 등 비선호 잔여 물량에 대한 조합원 모집이 늦어져 결국 전체 사업 일정이 늦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할 가능성도 유념해야 한다.

현재 지역주택조합 사업은 주로 부산 등 지방에서 활발히 진행 중이다. 부산 남구 대연2지구에서는 ‘대연마루’ 지역주택조합이 3월 중 조합원 모집에 나설 예정이다. 지하2~지상24층, 아파트 8개동, 59~84㎡ 중소형 총 564가구로 구성됐으며 전세대를 남향으로 배치해 일조권과 채광을 극대화했다.

수도권에서는 경기 안양시 석수동에서 ‘석수동 돌샘마을 지역주택조합’이 9월 중 일반분양을 준비 중이다. 지하철 1호선 석수역이 도보 5~10분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으로 인근에 연현초, 연현중 및 대규모 아파트 주거지가 밀집됐다.
건설사간 컨소시엄 사업도 불황을 이겨내는 방법으로 눈길을 끈다. 대규모 사업장에서 주로 나타나는 상황으로 실수요자 입장에서도 환영할 만하다. 기반시설이나 인프라가 잘 갖춰진 대단지는 지역 랜드마크가 될 가능성이 높고 사업장 내에서도 수요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건설업체간 선의의 경쟁이 이뤄지는 장점도 있다.

현재 서울에서는 시공능력평가 1·2순위를 자랑하는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손잡고 매머드급 재건축 신규분양에 나선다. 강동구 고덕동 일대에 위치한 고덕시영을 재건축한 단지로 3월 중 ‘고덕 래미안 힐스테이트’ 59~192㎡ 총 3658가구 중 1114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방에서는 오는 6월 세종시 2-2생활권 P1~P3구역에서 대규모 컨소시엄 브랜드아파트가 공급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가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 지난해 설계공모 등을 거쳐 사업자를 선정했다. 창의적인 디자인의 건축물 공급을 위해 동 간격과 높이 등 건축규제가 완화되는 만큼 메이저 건설사들이 대거 참여해 랜드마크 아파트를 공급할 계획이다.

구역별로는 ▲P1구역에서 롯데건설과 신동아건설 컨소시엄 1944가구 ▲P2구역 포스코건설과 현대건설 총 1703가구 ▲P3구역 대우건설·현대산업개발·현대엠코·계룡건설이 공동시공을 통해 3171가구를 신규 분양할 예정이다.
“뭉치면 산다”…‘지역주택조합’ 눈길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