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투자고수 4인방 "위기는 기회…변동성파도를 타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투자고수 4인방이 추천하는 유망업종
우크라이나 북한 악재에도 자동차 it 등경기민감주 비중 높여 “저가매수의 기회로 삼아야”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국내 가치투자 고수들은 우크라이나와 북한발 악재 중에서도 자동차, IT 등 경기민감주 비중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외변수로 증시 변동성이 커지자 이를 저가매수의 기회로 활용한 것이다. 이들은 지수 상승을 예측하기 보다는 앞으로 닥치게 될 변수에 대해 호재인지, 악재인지를 판단해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Mr.펀드맨' 구재상 케이클라비스투자자문 대표는 6일 "국내 증시는 외국인이 얼마만큼 매력을 느끼느냐가 관건"이라며 "연초 외국인의 팔자세가 증시에 영향을 미쳤으나 최근 사자세로 돌아서면서 웬만한 대외변수에는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국내 증시가 주가순자산비율(PBR)의 1배인 1900선을 지키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과 중국 경기 회복 등으로 대외 여건이 좋아지면 외국인 매수세가 활발해지면서 코스피 2000선을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떠오르는 젊은 고수 김민국 VIP투자자문 대표와 원종준 라임투자자문 대표는 연초 구성해놓은 투자포트폴리오에 큰 변화가 없다고 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 이슈가 해소국면에 접어들면서 해외 증시가 바로 반등했다"며 "이러한 쇼크를 잘 활용해 투자 타이밍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가치투자의 귀재' 이채원 한국투자밸류운용 부사장은 "대외 변수가 호재인지, 악재인지를 판단해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제한 뒤 "예컨대 미국의 테이퍼링 규모가 당초 예상보다 크거나 아예 양적완화 자체를 중단해버리면 단기적으로는 악재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미국 경기가 좋아진다는 뜻이기 때문에 호재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국내 경제 성장 둔화는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낮은 주가수익비율(PER), 낮은 PBR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면서 "현재 주식 기대수익률이 7% 이상 나오기 때문에 변수가 있을 때마다 매수를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망 투자 분야로는 자동차와 IT 등 경기민감주를 꼽았다. 구 대표는 "외국인이 국내 증시에 다시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다 한국 정부가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을 통해 내수 활성화에 드라이브를 걸다 있다"면서 "자동차와 은행, 내수 관련주 등에 투자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이 부사장도 내수 경기가 돌아설 수 있기 때문에 턴 어라운드 주식을 눈여겨 볼 것을 주문했다.

원 대표는 정부의 정책 추이에 대해 살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아파트가 노후화되면서 리모델링 시장이 필연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면서 "지속적으로 B2C가 확대되는 것도 LG하우시스, KCC 같은 건자재주엔 호재"라고 진단했다. 또 올해 주의해야할 돌발 악재로는 중국 변수를 꼽았다. 그림자금융으로 대표되는 금융시스템의 문제 외에 미세먼지로 인한 공장가동률 저하 등이 당장 GDP성장률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중국은 경제성장과 함께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미세먼지 등이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친환경 비지니스가 부각되는 만큼 공해 관련 국내 업체에 관심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해외시장의 경우 선진국은 오를만큼 올랐기 때문에 작년에 힘들었던 신흥국 등이 유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투자고수 4인방 "위기는 기회…변동성파도를 타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진희정 기자 hj_j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