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크림반도 또다시 ‘화약고’…세계 열강 각축의 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크라이나 남부 초원을 거쳐 흑해의 쪽빛 바다로 툭 튀어나온 크림반도.
다이아몬드를 닮은 이곳에 ‘흑해의 보석’으로 불리는 휴양도시 얄타가 있다.
인구 240여만명인 크림반도에는 이런 관광명소뿐만 아니라 체호프를 비롯한 대문호의 흔적이 많다. 크림반도 면적은 강원도 넓이의 2만5600㎢다.

크림반도는 1954년 니키타 흐루쇼프가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로 편입시킨 지역이다.

크림반도 전역에 크림자치공화국이 위치해 있다. 크림반도는 우크라이나 영토지만 러시아계 주민이 60%에 달해 ‘우크라이나의 작은 러시아’로 불린다. 예로부터 지정학적 가치가 커서 열강들의 각축장이 됐던 크림반도는 최근의 우크라이나 사태 때문에 또다시 ‘화약고’가 될 운명에 처했다.
러시아는 크림반도를 발판으로 유럽, 미국과 손잡으려는 우크라이나 새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크림자치공화국 청사와 의회는 이미 러시아계 무장 세력이 장악하고 있다.
대부분 친러시아계인 크림반도 주민들은 러시아 군을 반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우크라이나 정부는 전군에 전투 준비태세 명령을 내렸고 예비군까지 소집하는 등 총 비상령을 내렸다.
1994년 체결된 부다페스트 양해각서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가 핵무기를 포기하는 대신 미국과 영국 등은 유사시 우크라이나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90분간 통화하며 러시아의 행동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강력한 경고한 것으로 알려져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러시아 대통령 푸틴은 우크라이나에 살고 있는 러시아인의 안전을 보호 할 권리가 있다며 반발했다.

크림반도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크림반도, 러시아 속국이야” “크림반도, 러시아 주민들 전쟁나면 어떻게 하려구” “크림반도, 우크라이나 힘내세요” “크림반도, 러시아 국제법 지켜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