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평범한 어르신 9명의 특별한 인생기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관악구, 13일 ‘제3회 어르신 자서전 출판기념회’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13일 구청 별관 7층 강당에서 ‘어르신 자서전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구는 어려서부터 책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북스타트 사업과 함께 ‘책읽는 관악만들기’를 위한 생애주기별 독서문화진흥사업으로 2011년부터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어르신 자서전 제작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구는 구술내용 녹취와 자료수집, 원고집필, 발간 등 1인 당 250만원의 제작비용을 지원하고 추가비용은 본인이 부담했으며 자서전 추진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은 전문기관에 위탁해 진행했다.

이번 ‘어르신 자서전 제작지원사업’에는 지역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9명이 참여했다.

평범한 어르신들의 삶을 기록한 ‘어르신 자서전’은 지역내 구립도서관에 비치해 지역 주민들과 공유하며 삶의 지혜를 배우고, 개인의 삶 속에 스며있는 시대상과 생활상을 조명해 지역사료로도 활용된다.
어르신 자서전 출판기념회

어르신 자서전 출판기념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3년 동안 빨치산 출신이라는 특이한 이력을 지닌 박정덕(84) 할머니의 ‘바람에 꽃잎은 져도’, 3대가 200여 년을 넘게 관악구 봉천동에 거주한 김기선(75) 할아버지의 ‘서울 토박이의 현대사여행’ 등 총 24권의 어르신 자서전이 출판됐다.
이번에 출판된 자서전은 ▲윤훙규(88) '두개의 고향 - 정주와 관악' ▲안병성(86) '戰線夜曲 나는 아직도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국군장교다' ▲황봉수(79) '마른 나무에 꽃이 피었다' ▲한동창(78) '행복한 노년, 즐거운 인생' ▲김학균 (72) '석포 김학균의 길' ▲강동인(72) '아름다운 인생, 행복한 사람' ▲이두영(71) '내가 걸어온 70년' ▲이의홍(68) '그리움과 함께 살아온 날들 달빛에 담아' ▲엄덕수(68) '꿈과 도전' 등 총 9권이다.

자서전 참여자 중 88세 최고령자인 윤흥규 어르신은 '두개의 고향-정주와 관악'에서 평북 정주에서 태어나 실향민으로 살다가 관악구를 제2의 고향으로 삼아 지역사회에서 봉사의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윤흥규 어르신은 “지나간 일들을 가슴에 묻고 이대로 삶을 정리해야 하나 허무했는데 관악구의 도움으로 내 책을 만드니 인생을 다시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돼 기쁘다”고 말했다.

'행복한 노년, 즐거운 인생'을 쓴 한동창 어르신은 “자전적 에세이를 쓰는 목적은 내가 살아온 과거를 회상하며 자기인생을 정리하기 위함”이라며 “특히 자녀, 가족, 후손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전하기 위해 참여했다”고 말했다.

또 40여 년의 교직생활을 마친 이의홍 어르신은 '그리움과 함께 살아온 날들 달빛에 담아'에서 50·60년대의 어려운 시절을 살아온 자신의 삶과 교육자로서 고뇌를 통해 젊은 세대와도 공감할 수 있는 진솔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다.
어르신 자서전

어르신 자서전

원본보기 아이콘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특별한 사람만 자서전을 쓰는 게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도 자신만의 이야기가 있어 누구나 자서전으로 남길 수 있다”며 “어르신 자서전사업으로 우리 아버지, 어머니의 지나온 세월과 삶을 통해 가족을 더 이해하고 사랑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구는 올해에도 자서전 제작을 희망하는 관악구 거주 만 65세 이상 어르신 10명에게 자서전 집필·발간 등 자서전 제작비용을 1인 당 250만원씩 지원할 계획이다.

도서관과(☎ 879-5703)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