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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용 디스플레이도 UHD가 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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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현재 TV에 주로 적용되는 초고화질(UHD) 패널이 올해 디지털사이니지(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으로 크게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6일 시장조사업체 IHS는 올해 디지털사이니지용 UHD 패널 출하량이 지난해 2만1000대에서 590% 증가한 14만5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4K라고도 불리는 UHD는 기존 FHD(1920x1080)보다 해상도가 4배 높다.
지난해 미미하게 출발한 디지털사이니지용 UHD 패널 시장은 올해 본격적으로 성장하면서 향후 수년간 빠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2018년에는 출하량이 65만6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UHD 패널에서 디지털사이니지용 패널이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미미하다. 올해 액정표시장치(LCD) TV용 UHD 패널 출하량은 100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이에 비하면 디지털사이니지용 UHD 패널은 1.4% 수준에 불과하다.

디지털사이니지 시장은 디지털 옥외광고와 상업용 응용제품에 적용되는 디스플레이를 포함한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이용해 콘텐츠를 원격으로 제어·관리·업데이트할 수 있게 되면서 특정 대상을 목표로 하는 광고·브랜드·엔터테인먼트·정보 등을 제공한다. 소매업과 서비스업은 물론 정부기관·운동경기시설 등 공공장소에서도 디지털사이니지의 사용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산주 카트리 IHS 디지털사이니지 담당이사는 "UHD 패널이 지난해 업계 전문가 및 소비자들의 큰 주목을 받으면서 성장에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며 "4K 생태계의 성장으로 4K 콘텐츠와 기기 간의 연결성이 향상됨에 따라 디지털사이니지 시장이 올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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