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도 바이오복제약 시장 진출 타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한화·LG이어…대기업 격전장 예고
-계열사 케미칼, 컨설팅 업체에 사업 타당성 위탁…회사측은 일단 부인

SK도 바이오복제약 시장 진출 타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SK그룹 계열의 SK디스커버리 이 바이오시밀러(바이오복제약) 사업 진출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포배양 백신, 바이오신약과 더불어 바이오의약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앞서 삼성·한화·LG 등이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뛰어든 바 있어 SK가 참여하면 대기업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9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SK케미칼은 지난해 11월 컨설팅업체에 위탁해 바이오시밀러 사업의 사업 타당성을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요 검토 내용은 국내·외 바이오시밀러 개발 현황과 시장성, 판매 모델에 따른 수익 구조 등이다.
업계 관계자는 "SK케미칼의 위탁을 받은 컨설팅업체가 바이오시밀러 사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검토하고 있다"며 "특히 삼성과 셀트리온의 수익 모델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오시밀러 부문에서 성과를 내는 셀트리온 과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세계적인 제약사에 비해 글로벌 마케팅과 판매망이 취약한데 내놓은 해법은 서로 달라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바이오시밀러 개발·임상·인허가·생산만 담당하고, 마케팅·판매는 미국의 머크와 바이오젠아이덱에 넘겼다. 이 대가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계약금과 사업 진행 경과에 따른 추가 기술료를 받는다.

반면 셀트리온은 직접 판매와 현지 파트너십이라는 이원화 전략을 쓰고 있다. 현지법인을 통한 직접 판매를 하되, 지역별로 현지 유통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취약한 글로벌 마케팅·판매망을 만회했다. 삼성의 수익 모델에 비해 수익과 위험부담 모두 높은 구조다. 결국 '위험 부담을 덜 것이냐, 위험을 안고 더 많은 수익을 얻을 것이냐'로 갈리는 셈이다.
SK케미칼이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검토한 것은 기존 사업의 틀을 유지하면서 수익 다각화를 꾀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기준 SK케미칼의 제약부문 매출은 4490억원(업계 10위권)으로 '대기업 제약사'라는 수식어가 잘 어울리지 않을 정도다. 만약 SK케미칼이 현재 개발 중인 세포배양 백신과 바이오신약에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추가하면 보다 탄탄한 바이오의약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게 된다.

특히 바이오시밀러의 오리지널인 항체의약품의 시장성이 이미 검증된 터라 위험 부담도 덜하다. 글로벌 의약정보조사기관 라메리에 따르면 2012년 기준 바이오의약품 상위 6개 제품 모두 항체의약품으로, 제품 당 7조~10조원의 연매출을 올렸다. 글로벌 제약사들이 독점적으로 공급해온 고가 항체의약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바이오시밀러로 대체하기만 하면 수십조 원의 시장을 품을 수 있다. 삼성(삼성바이오에피스)·한화( 한화솔루션 )·LG( LG생명과학 ) 등 대기업 뿐만 아니라 동아쏘시오그룹( 동아에스티 종근당 등의 제약사들이 연이어 뛰어든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동물세포를 이용해 바이러스를 배양한 뒤 백신을 만드는 세포배양 백신은 바이오시밀러와 기존 구조가 유사한데다 SK케미칼은 대량 생산이 가능한 공장도 보유하고 있다"면서 "백신은 아무래도 계절을 타기 때문에 사업 다각화 측면에서 바이오시밀러 시장 진출을 검토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SK케미칼은 "현재 세포배양 백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바이오시밀러 시장 진출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부인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