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학사고 사망자 줄고…안전시설 투자 늘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환경부, '화학물질 안전관리 종합대책' 점검 결과

[자료제공=환경부]

[자료제공=환경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화학사고 사망·부상자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화학물질 안전관리 종합대책'이 시행된 이후 화학사고 사망자는 2012년보다 17.3%(81→67명), 부상자는 9.9%(962→867명) 감소했다.

대기업들의 환경안전에 대한 투자는 늘어났다. 9개 주요 화학물질 취급기업은 2013년 안전시설에 총 9546억원을 투자했는데 이는 2012년보다 36.4%나 증가한 수치이다. 안전 전담인력도 2012년보다 502명(103%) 증가한 990명에 이르렀다.
정부는 9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세종청사에서 올해 첫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화학물질 안전관리 종합대책'에 대한 6개월 동안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보고할 계획이다.

안전대책 이후 눈에 보이는 성과는 나타나고 있지만 국민들이 느끼는 정책 체감 온도는 여전히 낮았다. 환경부가 국민 548명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사회 안전에 변화가 없다(74%) ▲화학사고가 여전히 불안하다(60%)는 응답률을 보였다.

정부는 그동안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관련 제도를 구체화하고 조직체계를 정비하는 등 대책을 추진해왔다. 전국 18개의 오래된 국가 산업단지에 대해서는 7개 전문기관(산업단지관리공단 등)이 합동으로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했다. 현재 811개 중 203개에 대한 진단이 실시되고 있다. 또 영세업체의 긴급정비가 필요한 시설에 대해서는 융자·보조금을 지원해 개·보수를 유도했다. 2013년 현재 9871개 시설에 2766억원을 지원한 상태이다.
화학사고 대응 조직을 확대·개편해 6개 주요 산단(시흥·울산·구미·여수·서산·익산)에는 관계부처 합동방재센터를 설립하고 부처 간 협력을 바탕으로 화학사고 예방·대응체계를 갖췄다. 또 화학사고 전문기관인 화학물질안전원이 1월 중에 개원할 예정이어서 예방부터 대응,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으로 대처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영태 환경부 화학물질안전 태스크포스(TF)팀장은 "예산과 인력의 어려움 속에서도 대책시행 후 6개월 동안 일정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화학안전에 대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후속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올해 중소기업 현장 지원이나 운송차량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할 예정에 있다. 현장의 실질적인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관계부처 합동지도와 점검 등 합동방재센터를 중심으로 예방·대응체계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세종=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