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년간 28% 폭락한 최악의 금 투자…그러나 금화는 승승장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지난해 가격이 28% 하락하며 1981년 이후 최악의 성적표를 드러낸 금. 현재 온스당 1200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는 금은 수요가 줄어 1000달러까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을 열어놓은 상황이지만 금화는 오히려 날개 돋친 듯 팔리며 승승장구 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세계금협회(WGC) 최신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3분기 누적 금화 수요는 전년 동기대비 63% 증가한 241.6t을 기록했다.
1~3분기 캐나다 조폐국이 발행한 단풍잎(메이플 립) 금화는 수요가 82.5% 치솟아 87만6000온스가 판매됐으며, 호주 조폐국의 금화 판매량은 41% 늘어난 75만4635온스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미국 조폐국의 독수리(아메리칸이글) 금화 판매량도 14% 증가했다.

전반적인 금 수요 부진으로 국제 금 시세가 뚝 떨어지고 있지만 금화가 여전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은 금화를 사는 사람들 대부분이 단기간 시세 등락에 쉽게 동요하는 투자자들이 아니기 때문이다. 금화를 사는 사람들은 금융위기에 대한 보험적 성격으로 금화를 사고 있으며 대부분이 수 년, 혹은 수 십 년 이를 보유하고자 하는 장기 투자자들이다.

바트 메렉 TD증권 애널리스트는 "오히려 금화를 사는 사람들은 금 가격이 하락한 시기를 매수의 기회로 살리려 한다"면서 "이들은 한 해 금 시세가 하락했다고 해서 수익률이 타격을 입을까봐 전전긍긍 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금값 폭락 시기에도 금화 인기가 치솟다 보니 금 시장 참여자들은 금화의 판매 동향에 예의주시 할 수 밖에 없다. 금화는 전 세계 금 수요의 10% 정도를 차지할 정도여서 금화 판매가 더 빠르게 증가한다면 금값 폭락에 미미하게나마 제동을 걸 수 있기 때문이다.

";$size="185,240,0";$no="2014010313123516106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현재 금은 미 연방준비제도(FRB)가 올해 본격적으로 양적완화 축소에 나서면서 추가로 가격이 더 떨어질 수 있다는 비관적 전망을 강하게 받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 금 가격이 기술적 지지선이었던 온스당 1200선을 몇 차례 밑돌면서 전문가들은 금 가격이 1000달러선까지 추가 하락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원자재 컨설팅업체인 T-코모디티의 간클라우디오 토리찌 파트너는 "올해 1월 미국의 경기 회복으로 달러화는 강세를 나타낼 것"이라며 "이에 따라 금 가격이 1180선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1000달러선까지도 각오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