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발전연구원, 5일 ‘전통놀이 복원 가능성’ 토론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청황패(靑黃牌)놀이’와 ‘경신역마(慶信驛馬)놀이 80년대 초 멸실… 놀이 의의 및 재현 방안 모색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발전연구원 인천도시인문학센터는 5일 오후 3시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전통놀이문화 복원 가능성’이란 주제로 제6회 도시인문학세미나를 개최한다.

지역 고유의 놀이 문화는 지역문화 발전에 중요한 요소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무형문화재로 지정해 전승에 노력하고 있다. 인천도 ‘서곶 들노래’ ‘강화 갑비고차 농악’ 등을 시 지정 문화재로 관리하고 재현행사도 갖고 있다.
하지만 인천의 전통놀이문화 중 ‘청황패(靑黃牌)놀이’와 ‘경신역마(慶信驛馬)놀이’는 각각 남구 납섬(낙섬) 일대와 남동구 경신역(慶信驛) 일대에서 전승돼 오다가 맥이 끊긴 지 오래다.

이번 세미나는 청황패놀이와 경신역마놀이의 의의와 복원 가능성 등을 검토하고, 이를 재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창수 인천도시인문학센터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이선주 한국전통문화연구회 회장, 변진섭 경기도도산이제도당굿연구회 대표, 조성돈 인천소금밭일노래 예술감독 등이 토론을 벌인다.
인천 납섬(낙섬)에 있었던 원도사(猿島祠)에서 전승된 청황패놀이는 제사를 지낸 후 어업을 상징하는 청패와 농업을 상징하는 황패의 대결을 묘사한 놀이이다. 1년에 두 차례 삼월 삼짇날과 가을철 시월상달 첫 오일에 놀이를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 놀이는 승패를 가르지 않고 양자승으로 끝나는 특징이 있다. 이는 반농반어(半農半漁)로 생계를 꾸려가던 마을 사람들이 풍농과 풍작을 동시에 기원하는 의미가 놀이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청황패놀이는 지난 83년 ‘제 64회 인천전국체육대회’ 식전행사에서 재현됐으나 지금은 전해지고 있지 않다.

경신역마놀이는 인천의 주역이 있었던 역(驛)로 중림도의 속역 경신역에서 행해지던 놀이로 추정된다. 역졸들에게 해마다 봄, 가을 두 번에 걸쳐 기용마 다루기와 타마에 공물 싣는 것을 훈련하기 위해 실시한 조련 방식에서 파생한 놀이이다.

지난 82년 전남 광주에서 열린 ‘제23회 전국 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재현된 적이 있다.

인천도시인문학센터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멸실된 인천의 전통놀이문화 복원가능성과 재현 방안 등을 심도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