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흥국 추격, 포천 500대 기업 판도 바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해마다 '글로벌 500대 기업' 순위를 발표하는 미국의 경제 격주간지 포천이 500대 기업 순위에 큰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근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신흥국 기업들의 위상이 크게 높아졌지만 500대 글로벌 기업 순위에서는 여전히 선진국 기업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포천의 500대 기업 가운데 선진국 기업 비중은 75%다. 375개 기업이 선진국 기업인 것이다. 500대 기업 중 국유 기업을 제외하면 선진국 기업 비중은 91%로 더 높아진다.

포천은 ▲신흥국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글로벌 경제 변화 ▲선진국 기업들의 느린 대응력 ▲기업 고위층의 신흥국 출신 부상 ▲선진국 기업들의 지리적 약점 ▲점차 영리해지고 있는 신흥국 기업들의 사업 전략을 리스트에 향후 변화가 기대되는 이유로 꼽았다.

글로벌 산업 지형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 2000년만 해도 선진국의 자동차 생산·판매 비중이 85%였다. 그러나 지금은 50대50으로 양분돼 있다. 중국은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자동차 판매국으로 등극했다.
선진국 기업들은 이런 변화를 빠르게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2010년 현재 세계 국내총생산(GDP)에서 신흥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36%지만 선진국 기업들의 전체 매출에서 신흥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7%에 불과하다.

신흥국 기업들의 성장속도는 선진국과 신흥국 모두에서 선진국 기업을 앞지르고 있다. 1999~2008년 선진국 시장에서 신흥국 기업과 선진국 기업의 연간 성장률은 각각 22%, 12%를 기록했다. 신흥국 시장에서는 격차가 더 벌어져 각각 31%와 13%에 이르렀다.

선진국 기업의 경영진을 들여다보면 문제가 더 심각하다. 선진국 375개 기업 가운데 최고경영자(CEO) 자리에 신흥국 출신이 앉아 있는 곳은 겨우 4%다. 컨설팅업체 매킨지에 따르면 서구 기업들의 상위 200명 고위층에서 아시아인의 비중은 2%뿐이다. 경영진의 구조상 선진국 기업이 신흥국을 속속들이 알기 어려운 상황인 것이다.

포천은 신흥국 기업들에 '안마당'의 이점도 있다고 설명했다. 신흥국들 사이에는 유사점이 많다. 따라서 신흥국 기업이 다른 신흥시장에 진출할 때 선진국 기업보다 유리하다.

신흥국이 선진국과 달리 자유무역협정(FTA)을 그리 많이 체결하지 않은 것도 선진국 기업에는 걸림돌이다. 선진국 업체가 선진국에서 사업하는 것보다 신흥국에서 사업할 때 제약이 더 많다.

지리적으로도 선진국 기업에 어려움이 따른다. 평균적으로 선진국과 신흥국의 교역 거리는 신흥국과 신흥국의 교역 거리보다 33% 더 멀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