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 말까지 전국에 '작은 영화관' 20개 건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내년 말까지 영화상영관이 없는 109개 지방자치단체에 '작은 영화관' 20곳 등 오는 2017년까지 90곳이 건립된다.

22일 문화체육관광부는 강원 삼척시·철원군·평창군, 경남 남해군, 인천광역시 강화군, 충남 청양군·예산군, 충북 제천시 등 8개 지자체에 최대 5억 원의 국고를 들여 작은 영화관 건립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 경우 지자체는 국고 보조금과 동일한 금액을 자체적으로 부담해야 한다.
이와 별도로 강원과 전북의 경우 자체 예산으로 총 12곳의 ‘작은영화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어 내년에는 전국에 최소 20곳의 작은 영화관이 개관된다. 현재 작은영화관’ 건립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지자체들이 많은 상황여서 내년 예산 지원 대상 지자체의 요청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전남의 경우 22개 시군구 중 극장 부재 지역이 무려 19곳으로 내년 국고 예산 지원 신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문체부는 오는 2017년까지 ‘작은영화관’이 90곳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전국의 지자체와 협력할 계획이다.

박병우 문체부 영상콘텐츠산업과장은 "현재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 평창만해도 영화관이 없어 대도시로 나가야 영화를 볼 수 있다"며 "다양한 운영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박 과장은 또 "귀농인 중 희망자를 발굴해 별도 관리 인원을 교육, 선발한다든지, 지역민 위탁 관리 등의 방식으로 다양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작은영화관’은 문예회관, 청소년 수련관 등 기존 시설을 리모델링해 50석 내외의 두 개관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각 상영관은 대기업 멀티플렉스 수준의 시설을 갖춰 3D 영화까지도 상영할 수 있게 한다. 요금은 대도시 지역에 비해 낮게 책정해 지역민들의 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미 성공모델을 평가되는 장수군의 ‘작은영화관’의 경우 가족 중심의 여가문화 확산이라는 삶의 양식 변화 촉진, 관광객 유인, 새로운 영화 관객층 창출 등의 파급효과를 낳고 있다.

따라서 영화관 운영에 지역주민들이 참여시켜 지역 일자리 창출, 귀농인력의 지역사회 공헌, 소외 계층을 위한 문화바우처 등 다양한 시너지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문체부는 ‘작은영화관’ 건립·운영의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영화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작은영화관 운영 자문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각 지자체의 실정에 맞는 합리적인 운영모델을 제시하고, 상영관 기자재 기술 표준 설정 및 공동구매, 운영인력 교육 등을 지원한다.

운영 모델로는 사회적 기업 또는 사회적 협동조합 형태와 더불어 △지자체 직영 △문화 관련 비영리기관 위탁 △기존 민간기업 위탁 등 다양한 방식이 거론되고 있다.

한편 문체부는 지자체 담당자, 상영관 운영인력 등이 참여하는 ‘작은영화관 운영자 협의체’를 구성해 주요 배급사들과의 공동 협의 지원, 영화 관련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 유도, 문화예술 기획전 개최, 초·중·고등학교 학생 교육행사 등도 지원할 방침이다.




이규성 기자 peac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