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모델' 40개교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교육청이 '학교 민주주의 모델' 40개교를 선정했다. 선정 학교를 보면 ▲초등학교 16개교 ▲중학교 14개교 ▲고등학교 10개교 등이다. 공립과 사립학교는 각각 36개교와 4개교로 공립이 압도적으로 많다.

이번 모델학교는 공모를 거쳐 선정했다. 오는 2014년 2월까지 새로운 모델을 구안하고 적용하며 가능성을 타진하게 된다.
모델학교 운영은 ▲민주적 리더십과 구성원의 집단지성을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 ▲교육주체 참여 방식의 다양화를 통한 민주적 의사소통 과정 ▲민주적 학교문화 정착을 위한 조직문화 변화 과정 등 세 영역으로 나눠 진행된다.

민주적 의사결정은 교직원회의나 동학년협의회, 교사동아리 등의 운영에 변화를 주는 형태다. 민주적 의사소통은 학교운영위원회 학생 참관, 교사ㆍ학생ㆍ학부모 토론회 운영 활성화 등이다. 조직문화 변화는 권한위임의 리더십 발휘, 교원의 집단지성을 위한 자율적 참여 문화로의 전환 등이다.

학교는 구성원의 뜻과 학교 특성 등을 감안해 자율적으로 영역을 선택하고 적합한 모델을 찾아간다. 두 세 개 영역에 걸친 모델도 가능하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16일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운영교원 협의회를 갖는다. 모델학교 교감과 담당교사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학교 민주주의의 운영방향에 대한 기조강연과 의정부여중의 '민주적 교직원회의' 사례를 듣고, 모델학교 운영 방안 등을 논의한다.

도교육청은 앞으로 ▲관리자의 민주적 리더십 ▲교사의 자율적 결정과 책무성 ▲학생의 자치와 참여 ▲학부모의 참여와 협육을 내용으로 컨설팅과 연수 등 행ㆍ재정적 지원을 한다. 운영 결과 성과를 보인 학교는 '학교 민주주의 우수학교'로 선정하고, 좋은 모델은 도내 다른 학교로 전파한다.

도교육청 북부청사 민주시민교육과 관계자는 "학교 민주주의의 더 나은 모델을 찾아 발전하기 위해 공모를 통해 모델학교를 선정했다"며 "모델학교를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의미있는 결과는 다른 학교로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