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TE '황금주파수' 1.8㎓·2.6㎓, 내년 경매할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롱텀에볼루션(LTE) 서비스를 광대역으로 할 수 있게 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4일 전체회의를 열어 광대역 LTE 서비스와 관련해 주파수 1.8기가헤르츠(㎓) 대역대에 60메가헤르츠(㎒) 폭을 할당하는 내용의 '이동통신용 주파수 할당 추진 계획에 관한 사항'을 의결했다. 2.6㎓ 대역에서도 80㎒ 폭이 새로 분배된다.
이로써 국내 통신사들도 대역폭을 확대해 본격적인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

할당 대상 주파수는 군 등이 공공용도로 사용하던 1.8㎓와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서비스 종료로 비워지는 2.6㎓로 대역폭은 각각 60㎒, 80㎒로 확정됐다.

1.8㎓는 기존 시스템과 호환성이 높아 LTE를 위한 '황금 주파수'로 손꼽히는 대역이다. 전세계 42개 사업자가 이 주파수 대역에서 LTE를 서비스하고 있다. 2.6㎓ 역시 1.8㎓에 이어 세계적으로 많은 사업자들이 사용하는 핵심 주파수로 이 대역에서 39개 사업자가 서비스 중이다.
광대역 LTE 서비스를 위해서는 최소 40㎒폭의 주파수가 필요한데 현재 국내 통신사들에 배정된 LTE 대역폭은 20㎒폭이다. 이번에 1.8㎓와 2.6㎓ 대역에서 주파수가 추가 할당됨에 따라 통신 3사 모두 대역폭을 40㎒로 확대할 여지가 생겼다.

이날 발표된 통신사용 주파수 할당 추진 계획에 따르면 방통위는 모바일 기기의 확산과 이용자 증가 추이 등을 반영해 해당 주파수를 단계적으로 할당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1.8㎓, 2.6㎓ 대역을 할당하고 2014년 이후에는 700㎒ 등 가능한 대역을 배분한다는 계획이다.

방통위는 "업계와 학계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상용화 준비기간을 고려하면 내년 중 LTE 주파수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판단해 1.8㎓과 2.6㎓ 대에서 광대역폭 할당을 결정했다"며 "사업자 의견 수렴 등을 통해 경매규칙 등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초에 할당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특정 주파수 독점과 경쟁력 우위를 방지하기 위해 이통 3사의 공통 대역을 최대화해 공정한 경쟁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심나영 기자 sn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