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 끝나자 식품 가격인상..수혜株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음식료 업체들이 새해를 앞두고 가격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국제 곡물가격 인상으로 촉발된 릴레이 가격인상은 최근 밀가루에서부터 소주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원가부담에 노출된 나머지 음식료와 담배업체들도 순차적 가격인상 기대감이 확대되는 시점이다.

특히 대통령 선거 이후 가격인상이 본격화되면서 두부, 콩나물 등 신선식품과 양념류를 포함하는 소재식품의 가격인상이 기대된다. 이미 앞서 동아원은 지난 21일 밀가루 가격을 최고 9.3% 인상했다.
이에 따라 라면, 제과 등 2차 가공식품 업체들로 가격인상 가능성은 커지고, 세금인상을 동반한 담배 가격인상 가능성 등 순차적 가격 인상 가능성으로 확보된 이익 안정성이 향후 업종 지수의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혜승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가격인상은 일차적으로 소재식품 수익성 악화 우려 우려로 주가 정체가 지속됐던 CJ제일제당 롯데칠성 에 대한 투자매력 확대로 이어질 전망"이라며 "가격인상 가정 따른 내년 실적 상향 조정폭은 CJ제일제당 8.1%, 롯데칠성 12.8%"라고 말했다.

지난 22일 하이트진로 는 참이슬의 출고가격을 병당 961.7원으로 8.19% 인상한다고 밝혔다. 주류업체 가운데 가장 빠르게 제품 가격을 올린 하이트진로는 실적 개선으로 주가 강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송광수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원재료인 주정의 가격이 이미 5.6% 상승하여 소주 판가 인상이 예상된 상태"라며 "소주 판가 인상률은 당초 예상한 6%보다 2%포인트 높은 8.19%로 종전 전망대비 매출은 약 130억원, 이익은 최소 90억원 이상 개선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메리츠종금증권은 내년 하이트진로가 매출 2182억원, 조정영업이익 2648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6.4%, 71%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다만 국제 곡물가 상승은 내년 이후에도 이어진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제품 가격인상이라는 재료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정 연구원은 "환율 하락을 감안하더라도 지난 7~8월의 곡물가 급등으로 인해 내년 곡물의 투입원가는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보일 것"이라며 "내년 1분기 곡물별 투입원가는 원당, 원맥, 대두, 옥수수 각각 전년도에 비해 전년대비 각각 -30.4%, +20.7%, +17.7%, +7.1%"로 예상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