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당선, 점진적이고 완화된 개혁 예상<한국투자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한국투자증권은 20일 제18대 대통령에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당선된 것과 관련해 점진적이고 완화된 방향으로 개혁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애널리스트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소득 불균형 및 분배 문제 개선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은 만큼 이에 대한 이행 노력은 지속되겠으나 높은 강도의 개혁과 규제보다는 점진적이고 완화된 방향의 개혁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투자증권은 당초 우려했던 출총제와 금산분리 등의 이슈에 대해서도 비교적 완만한 방향의 정책적 이동을 점쳤다.

섹터별 영향을 보면 정유의 경우 에너지 가격 및 세제 개편이 유류세 인하 등으로 이어진다면 정유사의 가격 인하 압박 완화가 기대된다는 판단이다. 또한 석유 트레이딩 사업 확대도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건설은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반대 정책에 따라 계열사 물량 비중이 많은 삼성물산 , 삼성E&A 의 경우 국내 수주가 예상대비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조선은 조선소, 선박기자재업체들의 금융 지원에 긍정적이며 국가적 차원의 선박금융 지원은 국내 조선사업 수주 경쟁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판단이다.

자동차는 만도 등 현대모비스 에게 점유율을 잃어버리고 있는 부품업체에 긍정적이며 기존 출자에 대한 의결권 제한을 검토 중이지만 통과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됐다. 만약 현대차 , 기아 , 현대모비스의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해야 할 경우 기아차가 보유하고 있는 현대모비스 지분 16.88%에 해당하는 비용 4조9000억원이 소요되며 현대모비스를 지주회사로 하는 지배구조 형태가 가장 유력해 보인다는 전망이다.

금융섹터에 대한 공통된 의견으로는 의결권 제한 예외한도 축소의 경우 중간금융지주회사 허용과 연계된 조치로 이를 위한 지주사, 각 금융관계법, 세법 등 제반 제도 변경까지 과제 많아 불확실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장기적으로는 중간금융지주회사로의 전환 과정에서의 유불리를 둘러싼 이벤트 투자가 활발할 것으로 전망됐다. 은행지분 보유한도 축소는 현실적으로 영향이 없고 산업자본의 증권·보험 소유는 계속 허용될 것으로 내다봤다.

증권업종과 관련해서는 대주주를 견제할 다수의 제도를 제안하고 있으나 영향력 큰 사안은 단계적 실시 내지 뚜렷한 기준을 제시하지 않아 이후 실현 과정에 따라 영향도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됐다. 이와 함께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강화가 배당 제고 및 소수 주주권 보호와 연결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금융상품 비과세 혜택 축소, 금융소득종합과세 기준 하향으로 금융자문수요에 따른 PB 역량이 부각될 것으로 내다봤다.

IT 부문에 대해서는 현 정부 대비 국제적·정책적인 원화 절상 용인으로 경쟁력 및 실적 약화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이다.

통신서비스의 경우 가입비 폐지는 수익에 부정적이며 단말기 보조금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됐다. 지주회사의 경우 지주회사, 출총제, 순환출자 등 지주회사 체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슈에 대해 현재의 정책을 유지함에 따라 기존 지주회사에 대한 영향을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이다. 스몰캡의 경우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된 업종 내 기업들의 수혜가 강화되고 대기업으로부터의 단가 인하 압력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송화정 기자 pancak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