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케미칼, 日 미쓰비시레이온과 탄소섬유 사업 협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프리프레그 원료 탄소섬유 공급, R&D, 생산, 판매 등 전방위적 협력

이문석 SK케미칼 그린케미칼 사업 부문 대표가 타테바야시 미쓰비시레이온 취체역과 사업 협력 체결 후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이문석 SK케미칼 그린케미칼 사업 부문 대표가 타테바야시 미쓰비시레이온 취체역과 사업 협력 체결 후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김창근)은 일본 화학업체 미쓰비시레이온(대표 히토시 오치)과 탄소섬유 프리프레그에 대한 전략적 사업 협력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미쓰비시는 1933년 설립된 연매출 4739억엔 규모의 화학 기업으로 도레이, 테이진과 함께 전 세계 탄소섬유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다.
이번 제휴에는 SK케미칼이 생산하고 있는 프리프레그(Prepreg)의 원료가 되는 탄소섬유의 공급과 이를 활용한 완성품 제작, 공동 연구개발(R&D) 등 개발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전방위적인 내용이 포함됐다.

프리프레그는 결합재(Matrix)를 강화섬유(Reinforced Fiber)에 미리 결합시킨 시트 형태의 복합재료로, 골프채 등 소비재와 항공소재 등 산업재로 널리 쓰이고 있다.

합의에 따라 미쓰비시는 SK케미칼에 탄소섬유를 공급하고 SK케미칼은 이를 가공해 중간재인 프리프레그를 생산하게 된다. 생산된 프리프레그는 양사가 보유한 판매망을 통해 완제품 메이커로 공급됨과 동시에 미쓰비시가 생산·유통하는 완제품에도 적용될 계획이다.
이를 통해 SK 케미칼은 미쓰비시를 통해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탄소섬유 공급처를 확보하게 됐고 미쓰비시는 SK케미칼이 보유하고 있는 한국·중국에 경쟁력 있는 프리프레그 생산 거점을 확보할 수 있어 양사가 보유한 핵심역량을 상호 통합하는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SK케미칼 관계자는 "최근 유가 변동이 심화되는 등 화학 원료의 수급 불균형 문제로 대다수 화학 업계가 원료를 안정적으로 수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탄소섬유 분야에서 전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미쓰비시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프리프레그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가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양사는 신사업의 R&D를 위해서도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SK케미칼과 미쓰비시는 산업용 프리프레그의 공동개발·생산을 진행키로 했다. 이를 위해 양사는 풍력발전 블레이드(날개)용 후물 프리프레그 제조기술을 공유하고 SK케미칼이 보유한 울산 공장에서 양산, 상업화해 나갈 계획이다.

SK케미칼은 이번 제휴를 통해 급증하는 복합소재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져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문석 SK케미칼 그린케미칼 사업부문 대표는 "미쓰비시와 제휴를 통해 우수한 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됨과 동시에 양사가 보유한 연구개발·마케팅 노하우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2018년까지 프리프레그 등 복합소재 분야 매출을 2000억원 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