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학 취업률 뻥튀기' 막는다..교내취업 인정 제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원감축 등 구조조정 추진대학에는 가산점 부여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학자금대출제한대학 등 주요 대학평가에 사용되는 대학 평가지표가 내년부터 바뀐다. 대학의 취업률 부풀리기 등을 막기 위해 교내 취업률은 3%까지만 인정하고, 정원감축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대학에는 가산점을 부여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3년 대학 평가지표 개선안'을 5일 발표했다. 이번 개선안은 대학 관계자들의 간담회와 공청회, 대학구조개혁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마련됐다.
취업률과 관련해서는 대학들의 편법을 막기 위한 조치가 마련됐다. 각 대학들이 취업률을 경쟁적으로 올리기 위해 교내 취업을 악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교내취업 인정비율은 취업대상자의 3%까지로 제한한다.

또 그동안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 평가에 반영했던 '유지취업률'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평가와 학자금대출제한대학평가에도 일부 반영한다. 대학들이 조사 기준일 직전에 단기 취업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일시적으로 취업률을 높이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유지취업률은 건강보험 가입자 중 3개월이나 6개월 등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도 계속 건강보험 가입자로 유지되고 있는 비율로 나타난다.
등록금 지표와 관련, 지금까지는 등록금 절대수준과 인하율을 4대 6의 비중으로 반영했지만 이번 개선안에서는 그 비중을 5대 5로 조정했다. 등록금 절대수준이 낮아 인하여력이 상대적으로 작은 대학의 현실을 반영한 조치다.

내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부터는 정원감축 등 적극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대학에 대해서는 정원감축률에 따라 가산점도 부여한다. 교과부 관계자는 "대학 구조조정에 따른 학내 구성원의 반발, 일시적인 지표 하락 등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지표의 비중도 일부 조정했다. 4년제 대학은 재학생충원율과 취업률의 비중을 각각 5%포인트 줄인다. 대신 교육비환원율 5%포인트, 전임교원확보율과 학사관리 지표의 비중을 각각 2.5%포인트 높인다. 전문대는 재학생충원율 비중을 5%포인트 줄이고, 교육비환원율과 학사관리 지표의 비중을 각각 2.5%포인트 늘린다.

교과부는 이번 개선안을 토대로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학자금대출제한대학,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의 세부 시행 계획 및 구체적인 평가 방식을 내년 1~2월중 각각 발표할 계획이다.



조민서 기자 summ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