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세종시, 노무현의 꿈이 어린 곳" 충청 표심 지지 호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2 대통령 집무실, 국회 분원, 프레스센터 세종시 설치 공약
"朴, 세종시특별법 개정 무산시켜 세종시 건설 지연"


[충남(세종)=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공식 선거운동 개시 이틀째인 28일 "세종시는 참여정부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상징 지역"이라며 충청 표심에 지지를 호소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세종시 한솔동 첫마을아파트 중앙공원 유세 연설에서 "세종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꿈이 어린 곳"이라며 "노 전 대통령이 시작한 세종시를 저 문재인이 완성시키겠다. 세종시를 완성해 대한민국 국가균형발전의 새 시대를 열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역설했다.

그는 "세종시를 완성시켜 균형발전의 꿈을 이루는데 다음 정부의 명운을 걸 것을 약속드린다"며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로 만들고 나아가서 사실상의 행정수도,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후보는 "제2의 대통령 집무실과 국회 분원, 프레스센터를 세종시에 설치하겠다"며 ▲전국 광역단체협의회, 전국 기초단체협의회 세종시 설치 ▲이번 국회에서 세종시특별법 개정 추진 ▲대전, 오송, 오창을 잇는 명실상부한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의 한 축으로 건설 ▲과감한 투자로 최고의 교육과 문화 인프라 구축 등의 공약도 제시했다.
문 후보는 세종시 건설이 2년 이상 늦어진 것에 대한 화살을 박근혜 새누리당에게 돌리며 맹공을 펼쳤다.

그는 "박 후보는 신행정수도 건설이 위헌이라는 판결 받았을 때 법치주의의 승리라고 말했고 여야의원 154명이 함께 성명해서 발의한 세종시특별법 개정도 결국은 무산시켜 버렸다"며 "박 후보가 이 곳 세종시를 지켰다고 말하고 있는데 세종시를 누가 지켰는지 여러분들은 잘 알지 않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박 후보가 자기 당과 자기 정부가 발의한 축소안을 반대해 놓고 원안을 지켰다고 하는 게 맞냐"며 "처음부터 반대했으면 늦어지지 않았을 건데 2년 동안 방치하고 난 이후에 민심이 나빠지니까 뒤늦게 원안에 찬성하고 수정안 반대한다고 한 것 아니었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문 후보는 또 "박 후보가 원칙과 신뢰의 정치를 말하고 세종시를 정말로 제대로 만들 뜻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세종시특별법 개정에 찬성한다는 뜻을 국민들에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후보는 이날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보트를 쥐고 승패를 좌우했던 중원 쟁탈전에서 기선을 제압하기 위해 유성, 대전역 등을 돌며 촘촘한 그물망 유세전을 펼쳤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