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건희 회장 25년]이건희 DNA의 비밀 '경청(傾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호암 이병철 삼성 선대 회장은 아들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에게 평생의 경영철학을 단 한마디로 물려줬다. 바로 이 회장이 지난 25년 동안 가슴에 품고 초일류 삼성을 만든 힘 '경청(傾聽)'이다.

이 회장의 집무실에는 서예가이기도 했던 호암이 직접 쓴 '경청(傾聽)'이라는 휘호가 걸려있다. 호암은 셋째 아들인 이 회장에게 삼성을 물려주며 평생의 필력을 다해 두 글자를 썼고, 이 회장은 다시 자신의 장남인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에게 이 지혜를 물려주고 있다.
경청은 '주의깊게 잘 듣는 것'을 뜻한다. 이 회장의 지난 25년도 잘 듣는데서 시작됐다. 하지만 단순히 많이 듣고 좋은 의견을 택하는 일반적인 경영자와는 달랐다.

이 회장의 경청은 충분히 검토한 뒤 실행할때는 과감하고 신속하게 한다는 '숙려단행(熟慮斷行)'으로 이어진다.

1982년 반도체 사업 진출시 경영진들은 '가능성은 있지만 위험하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하지만 이 회장은 오랜 시간 숙려한 뒤 지금이 아니면 영원히 2류로 남을 것이라는 판단과 경영진들의 능력을 믿고 반도체 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세계적인 경제 위기 속에서도 묵묵히 자신의 위치를 지키며 경영진들을 신뢰하고 잠시의 실적에 일희일비하지 않은 것은 호암이 물려준 또 하나의 경영철학인 '목계(木鷄)'에 있다. 목계는 일반적으로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을 뜻하지만 이 회장의 목계는 세파에 흔들리지 않는 초연함으로 대변된다.

전문경영인의 말을 잘 듣는데 그치지 않고 그들이 손대지 못하는 영역에서 과감한 결단을 내리는 것은 오너의 역할이다. 미래에 먼저 투자하고 현재의 손해에 흔들림 없이 초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건희식 경영'의 요체인 셈이다.

삼성은 세계적인 경영 석학들이 연구해온 유럽의 가족경영, 일본의 가문경영, 미국의 이사회 구조 등 어느 기업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구조를 갖고 있다.

전문경영인이 본인의 전문적인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오너는 전문경영인이 할 수 없는 결정을 한다. 보다 먼 미래를 고민하고 장기적인 경영안목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다.

이런 이 회장의 삼성에 세계 유수의 경제석학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국제금융학자로 '미스터 엔'이라 불리는 사카키바라 에이스케 와세다대 교수는 본인의 저서 '일본의 몰락'에서 "이건희 회장의 경영 리더십이 삼성전자 DNA의 열쇠"라고 평한 바 있다.

지난 25년 동안 이 회장은 경청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지금도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출근해 다양한 계층의 삼성그룹 임직원들과 점심을 함께 하며 경청을 일과로 삼고 있다.

매번 해외 출장길에 올라 글로벌 유력 인사와 만남을 가진 뒤는 일본으로 향해 숙려의 시간을 가진다. 귀국한 뒤에는 경청하고 숙려한 결과를 단행한다.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