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롄보 고아고권 10.7억위안..전년비 62% 급증
CCTV는 매년 경매를 통해 광고권을 할당하는데 CCTV 광고권 경매 매출은 중국 경기를 판단하는 잣대 중 하나로 여겨진다. 18년전 처음으로 광고권 경매가 시작된 이래 매출은 매년 평균 16~17% 가량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최근 7년간 CCTV 광고권 경매 매출 증가율은 중국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의 약 1.5배를 기록했다.
158억위안 중 CCTV 간판 뉴스 프로그램인 '신원롄보' 광고권 매출은 10억7000만위안을 기록했다. 지난해 6억5600만위안에 비해 무려 62% 급증한 것이다. 중국 정부가 주류 광고업체들의 광고 분량을 제한하면서 경쟁이 붙은 탓이다.
특히 명주 기업인 우량예가 가장 많은 4억9000만위안으로 신원롄보 6개월치 광고권을 따냈다. 이는 지난해 가장 많은 광고권을 따냈던 경쟁업체인 귀주 마오타이가 쏟아부은 금액 3억5200만위안에서 크게 늘어난 것이다. 마오타이는 올해 3억5200만위안으로 4개월치 광고권을 따냈고 중국 최대 전자제품 유통업체 궈메이가 2억1500만위안에 2개월치 광고권을 확보했다.
주류 업체 외에도 전자상거래와 식음료업체들이 광고권을 많이 따냈다.
후이위안 주스는 유명 오디션 프로그램 광고권을 확보하는데 3억3900만위안을 쏟아부었고 허브차 업체 자둬바오도 또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 광고권에 2억위안을 지출했다.
시장관계자들은 현재 중국 경제성장률이 계속 둔화되는 상황에서도 CCTV 광고권 매출이 증가한 것은 기업들이 경기 반등을 기대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5일 취임한 시진핑 총서기가 2020년까지 소득을 두 배로 늘리겠다고 천명한 것도 대규모 소비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올해 상반기 중국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4.2%를 성장했다. TV 광고 시장 규모는 4.7% 커졌다.
박병희 기자 n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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