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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로찾기 大入전형 교사들도 학원에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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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입시컨설팅 업체 1시간에 기본 10만원..50만원 웃도는 곳도 상당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학생은 물론 교사들도 공부를 하지 않고서는 진학상담을 하기 어려워 전문 입시기관에서 상담을 받습니다."

서울의 어느 한 고교에서 진학상담을 하는 교사의 하소연이다. 복잡한 대입전형 때문에 수험생과 학부모, 교사들이 '제2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미로'와도 같은 입학전형에서 출구를 찾지 못하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입시설명회를 찾아다니는 건 물론 서울 강남 일대에서 고액 컨설팅을 받는 경우도 늘고 있다. 대입 성패를 판가름하는 입시정보마저 소득별 격차가 발생해 교육의 양극화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형 방식의 다양화라는 명분이 실제로는 또 다른 차별과 획일화를 낳고 있는 것이다.
지난 주말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한 대학 입시설명회에는 궂은 날씨에도 1만3000여명의 인파가 몰렸다. 입시전문가들의 설명을 듣기 위해 행사 1시간 전부터 기다란 줄이 생겼을 정도다. 다른 입시설명회도 분위기는 마찬가지다. 학부모들이 입시설명회를 찾아 나서는 이유는 대입 전형이 워낙 복잡한 것이 큰 몫을 차지한다. 각 대학별로 최소 10개 정도의 전형이 있는 데다 전형마다 학생부, 수능 등의 반영비율도 제각각이다. 올해부터는 수시 지원 횟수도 6회로 제한돼 더욱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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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올해 203개 4년제 대학이 발표한 수시모집 전형은 총 3186개다. 대학마다 평균 16가지 방식으로 합격자를 결정하는 셈이다. 특히 단국대는 52가지, 중앙대는 46개나 된다. 이러다보니 학생은 물론 교사들도 공부를 하지 않고서는 진학상담을 하기 어려워 전문 입시기관에서 상담을 받는 경우도 있다. 게다가 네오르네상스 전형, 다빈치 전형, 알바트로스 전형 등 이름만 들어서는 어떤 유형인지 파악하기 힘든 전형들이 수험생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2008년 입학사정관 전형이 도입되면서 각 대학마다 경쟁적으로 명칭을 '눈에 띄게' 바꿨다는 분석이다.
유성룡 1318대학진학연구소장은 "각 대학에서 홍보 효과를 노려 이름을 바꾼 측면이 있다. 농어촌 전형, 특성화고 전형 등 학생들이 명칭만 봐도 어떤 전형인지 확실히 알 수 있게 하는 게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복잡한 전형에 따라 이와 관련된 사교육 업체들은 초호황을 누리고 있다. 김승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실장은 "입시정보 격차로 인한 양극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이전까지는 수능, 논술 등 입학전형을 준비하기 위한 사교육이 있었다면, 최근에는 전형정보를 얻기 위한 사교육까지 더해졌다. 최근 2~3년 사이에 컨설팅업체가 급증했다"고 지적했다. 인기있는 서울의 주요 입시컨설팅은 1시간 상담에 10만원을 기본으로 하고, 강남 지역의 일부 업체는 50만원을 웃도는 경우도 많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사교육 환경이 열악한 지방 소도시나 저소득층 학생들은 입시 경쟁에서 더욱 밀려나고 있다. 경북 영주시에 사는 수험생 이승민(18) 양도 "담임교사의 상담 순서가 돌아오려면 며칠은 더 기다려야 하는데 주변에는 마땅히 입시상담을 받을만한 곳이 없다"며 "인터넷만 뒤적이고 있는데, 마음 같아서는 대구나 서울에서 하는 입시설명회나 입시컨설팅에 참가하고 싶다"고 말했다.

복잡한 입시 전형에 대한 비판과 문제제기가 늘어나자 정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도 각 대학에 입학전형을 간소화할 것을 요청한 상태다. 최근에는 각 대선후보들까지 일제히 나서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 가운데 최근 서울시립대는 입학전형 간소화에 앞장서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시립대는 2014학년도부터 현재 8개 전형을 5개로 줄이기로 결정했다. 지난 5월부터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전형을 간소화해달라'는 요구가 가장 많았다는 것. 조광빈 입학관리과장은 "부모의 재력이 되는 학생들은 컨설팅이라도 받아서 자기에게 맞는 전형을 찾아가지만, 보통의 학생과 학부모들은 전형이 복잡해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른다. 이런 정보격차를 해소하는 게 이번 개편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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