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후보진영, 朴 경제민주화에 맹공…김종인 동정론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야권 대선후보들은 12일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의 경제민주화에 대한 인식전환 여부를 둘러싼 여권내 파열음에 대해 박 후보를 비판하고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에 대해 동정론을 펼쳤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측 황대원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김종인 개혁파'의 경제민주화 구상은 새누리당 수구 기득권 세력의 저항에 부딪혀 결국 좌초되고 말았다"면서 "박근혜 후보가 '김종인 개혁파'를 외면하고 '이한구 수구파'와 기득권 동맹을 선택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황 부대변인은 이어 "'박근혜 후보와 이한구 수구파의 기득권 동맹 경제민주화'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생존권과 직결된 골목상권 포기, 일자리 창출과 내수 산업 육성의 기반인 중소기업 포기, 경제생태계를 회복하는 재벌 개혁 포기 등 '경제민주화 3포기'로 전락했다"면서 "김종인 위원장은 '박근혜 후보를 잘못 본 것 같다', '이명박 정부의 747과 다른 게 있는가'며 분루를 삼키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종인 위원장의 분루는 재벌과 기득권 세력에 눈 먼 '박근혜 후보 포기 선언'이자 탐욕과 야만의 정글 자본주의를 옹호하는 '가짜 경제민주화'에 대한 분노"라며 "'김종인 개혁파'의 좌절에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진보정의당 심상정 선대위 박원석 대변인은 박 후보가 전날 김종인 위원장을 만나 나눈 대화와 이날 오전 열린 한 심포지엄에서 순환출자 규제는 신규에 한해서만 하겠다는 입장을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2010년 부자감세를 철회하겠다고 하고는 하루가 채 지나지 않아 없었던 일이라고 말 바꾸기를 했던 친재벌 친부자 한나라당의 모습 그대로"라면서 "국민들이 기대하고 열망하는 경제민주화는 한국경제의 새판을 짜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이지, 낡아빠진 낙수효과를 재구성하는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박근혜 후보는 지금이라도 출마선언문에 적힌 경제민주화 단어를 지우고 하던 대로 하겠다고 적어두는 편이 오히려 대선후보로서 진정성 있는 제안일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정의당은 전날 논평에서는 남재희 전 노동부 장관의 발언을 인용해 "남 전 장관이 김종인 위원장에게 얼마 전 '명예예편'을 권고한 것은 솔직히 실패를 인정하고 새누리당을 떠나라는 것"이라면서 "아무래도 그러는 편이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김종인 위원장은 박근혜 후보의 재벌비호 측근들과 힘겨루기 하느라 괜히 힘 빼지 말고 새누리당에서 나오시라"고 촉구하고 "박근혜 후보의 '가짜 경제민주화' 얼굴마담으로 전락하기엔 그 이름이 너무 아깝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심상정 후보는 전날 창신동 일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박근혜 후보는 재벌에 항복 선언을 한 재벌계 정치인"이라며 "경제민주화를 말할 자격을 잃었다"고 비판했다. 심 후보는 "이제 박 후보 주변에는 경제민주화를 발음하는 것조차 어색한 성장론자, 친재벌주의자들만 남게 될 것"이라며 "재벌계 후보 박근혜 후보 자체가 이제 청산돼야 할 과거"라고 주장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