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김종인 결별 수순…경제민주화 대립 평행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경제민주화의 입안자인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의 이견 조율에 실패했다. 지난해 말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만난 두 사람이 결별 수순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박 후보의 경제민주화 선점효과는 반감될 것으로 분석된다.

박 후보의 경제브레인으로 알려진 김광두 힘찬경제추진단장은 12일 SBS라디오 '서두원의 시사초점'에 출연해 "박 후보의 고민은 경제민주화는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당장 현실에 있어서 국민들이 안정적으로 먹고 사는 문제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적절한 날을 택해서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근혜-김종인 결별 수순…경제민주화 대립 평행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 후보는 전날 오후 서울시내 모처에서 경제민주화 공약을 놓고 갈등을 빚은 김 위원장과 한 시간 가량의 비공개 회동을 갖고 의견을 교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후보는 이 자리에서 기존 순환출자 지분의 의결권 제한 문제뿐 아니라 대기업집단법 제정, 경제 사범에 대한 국민참여재판 의무화, 재벌 총수·주요임원 연봉 공개 등 행추위의 경제민주화 핵심 공약을 대부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선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해 "정리가 됐다"며 "조만간 정리해 발표하겠다"고만 밝혔다.

한 핵심관계자는 "김 위원장은 대선을 앞둔 만큼 경제민주화를 적극 부각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박 후보로서는 경제민주화와 성장을 같이 가야할 과제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박 후보와의 회동 직후 김 위원장은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그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박 후보가 현 상황을 냉정하게 위기로 보지 못해 아쉽다"며 "하고 싶은 말은 이미 전달했고 박 후보가 그렇게 가겠다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벌써부터 정치권에선 김 위원장이 '토사구팽 당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반응이 흘러나왔다. 김 위원장이 대선을 30여일 앞두고 위원장직을 사퇴할 경우 박 후보는 경제민주화 이슈를 선점한 효과를 놓치게 된다. 김 위원장은 사퇴 여부에 대해 "적당히 판단할 것이고, 나중에 보면 알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