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력대란’, LNG발전소 짓자는데…주민들은 반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충북 보은군 LNG복합발전소 건설, 주민과 업체 마찰…12월말 정부 발표 전 주민들 곳곳서 반대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LNG복합화력발전소는 유해한가, 무해한가.

올 겨울 전기부족으로 전기대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LNG복합발전소건설을 두고 업체와 주민들 사이에 마찰이 이어지고 있다.
충북 보은군은 지난 3월 트루벤인베스트먼트와 LNG복합화력발전소 유치를 위한 투자협약을 맺고 이후 보은그린에너지 이름으로 발전소 건설을 위한 의향서를 지식경제부에 냈다.

이에 주민들은 공해유발시설이란 이유로 업체의 LNG복합발전소 건설을 막고 업체에선 해가 없다는 반박성명서를 내는 등 논란이 이어졌다.

발전소 건설예정지인 보은군 삼승면 주민들은 발전소에서 배출하는 유해성분과 수증기로 농작물피해를 입는다며 지난 9월 LNG발전소 건설반대추진위원회를 꾸리고 발전시설 백지화를 군에 요구했다.
지난달 31일 군에서 마련해 삼승면사무소에서 열린 환경영향평가 초안설명회도 주민들의 거센 항의로 개회사조차 못했다.

강인향(61) 반대추진위원장은 “발전소건설지역을 다니며 피해사례를 모은 결과 LNG가 타는 과정에서 상당량의 이산화탄소와 하루 9000t이 넘는 수증기를 배출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농작물생육에 큰 지장은 물론 가스분출사고라도 나면 주민들생존도 위협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수증기로 인한 백연현상으로 일조량 감소, 안개 및 서리 피해, 병해충 증가 등이 예상돼 농작물 품질이 떨어지는 게 우려된다”며 “초고압 송전선로 및 변전선로가 설치되면 전자파 피해도 걱정된다”고 하소연했다.

추진위는 오는 15일 이날 열리는 군민체육대회에 참가하는 대신 군청 앞에서 발전소 건설 반대집회를 계획했다.

주민들의 반대가 심하자 보은그린에너지는 8일 “LNG는 오염물질이 거의 나오지 않는 청정연료이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사람 몸에 전혀 해롭지 않고 오히려 식물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기체”라고 주장했다.

보은그린에너지는 “정부정책과 산업설비법에 따라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모두 회수되는 설비를 놓을 계획”이라며 “배출허용기준은 50ppm이나 발전소는 20ppm이하로 설계해 피해를 전혀 주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관리단으로부터 ‘보은LNG복합화력발전소 건설 때 필요한 용수를 공급할 수 있다’는 공문을 접수 받아 주민들이 용수부족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보은그린에너지는 “오히려 발전소가 들어옴에 따라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17조 및 17조의 2에서 정한 사항에 따라 공사기간 중엔 보은지역에서 장비, 자재 등을 먼저 조달하고 직원채용도 지역민 출신을 직업전문학교 및 다른 기관에 위탁해 소정의 교육과정수료 후 할 예정이어서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LNG복합화력발전소 유치를 신청한 전국 30여 지자체들 대부분이 이런 갈등을 겪고 있다.

경기도 양주시는 지난 달 25일까지 지식경제부에 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주민과 양주시의회, 양주시 의견을 정부에 내야 하지만 의견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주민들 반대로 주민동의서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포천시에서도 포천파워가 창수면에 건설 중인 화력발전소 1·2호기 건설부지 내 LNG발전 3호기 추가건설에 주민동의를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창수면 주민들은 “화력발전소공사를 위해 대규모 산림훼손과 발전소 가동 뒤 증류수와 각종 화학물질 발생으로 인한 환경피해 우려가 잇따를 것”이라며 추가증설을 반대했다.

한편 지경부는 올 연말까지 전국의 민간발전소 건설 등이 포함된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