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혜연 “패션계가 거지 같은 바닥은 아니라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혜연 “패션계가 거지 같은 바닥은 아니라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간단히 말해, 온스타일 <도전! 수퍼모델 코리아 3>(이하 <도수코 3>)은 아름다움을 겨루는 프로그램이다. 아마추어 모델들은 의상 및 액세서리, 전체적인 콘셉트와 누가 더 완벽한 미적 조화를 이루어내는지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도수코 3>에 미션디렉터로 참여하고 있는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은 모델들에게 정확한 지적과 풍성한 칭찬을 아끼지 않음으로써 그들의 가능성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줄 아는 사람이다. 이효리와 차예련, 소지섭 등 패셔니스타들의 스타일링을 도맡으며 자리를 굳힌 베테랑이지만, “도전자들을 보면서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하는 그를 만났다. 거리낌 없는 농담과 진중한 답변을 적절하게 조화시키며 인터뷰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던 한혜연은 방송에서 보던 것과 똑같은 모습이었다.


<#10LOGO#> 지난 6일 방송된 <도수코 3> 12회에서 여연희에 대한 심사평을 이야기하며 눈물을 보였던 게 화제가 됐다.
한혜연
: 방송으로 보니까 참 창피하더라. (웃음) 연희한테 완전 감동을 한 이유는 ‘내가 정말 훌륭한 모델이 될 거야’라는 순수한 목적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게 보였기 때문이었다. 나도 옛날에는 정말 저 아이처럼 뭔가가 되고 싶어서 열심히 했던 아름다운 마음이 있었는데, 싶었다. 촬영 당시 홍장현 포토그래퍼와 “우리도 저랬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이십 년 가까이 흘렀다”는 이야기도 했다. (웃음) 사실은 도전자들이 현장에서 화보를 찍을 때부터 눈물이 났는데, 그런 모습을 보일 수 없으니까 참다가 터진 거다.

“한 명씩 탈락시킬 때마다 기분이 매우 더럽다”


한혜연 “패션계가 거지 같은 바닥은 아니라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원본보기 아이콘

<#10LOGO#> 스타일리스트로만 참여했던 <도수코 2> 때와는 느낌이 많이 다를 것 같다. 이번 시즌에서 미션 디렉터로 참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나.
한혜연
: 그때도 도전자들에게 애티튜드에 대한 약간의 힌트를 주긴 했지만, 주로 스타일링만 해주고 놀았지. (웃음) 사실 패션 산업이 좁은 우리나라에서 신인 모델을 발굴한다는 게 보통 일이 아니다. 항상 검증된 모델만 쓰기 때문에 뽑아놔 봐야 아무도 안 쓴다. 외국에서도 모델을 뽑을 때 동양인 여자애는 한 명 정도 뽑힐까 말까 한 실정이고. 그런데 <도수코 2>에서 우승자 진정선을 비롯해 다들 잘 되는 걸 보면서 <도수코 3>에서도 정말 커머셜하면서도 글로벌한 모델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더불어 흔히들 생각하는 것처럼 패션계가 그렇게 냉혹하고 거지 같은 바닥은 아니라는 걸 보여주고 싶기도 했다. 여기도 얼마든지 즐기면서 일할 수 있는, 비전이 있는 곳이니까. 마지막으로, 국내에서 모델들의 가치라는 걸 좀 더 높여봐야겠다는 목적도 있었다.

<#10LOGO#> 디렉터로서 참여하는 건 처음이기 때문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기도 한데.
한혜연
: 초반엔 정말 도전자들한테 곁을 안 줬다. 4회 때까지 애들하고 한 번도 말을 하지 않았을 정도였다. 한번은 잠깐 쉬는 시간이 돼서 애들이 타고 이동하는 버스에 들어갔는데, 얘네가 (장)윤주 흉내를 내면서 놀고 있는 거다. 그걸 보고 ‘어유, 절대 얘네랑 말 섞으면 안 되겠다. 요즘 애들은 좀 무섭구나’하는 생각을 하면서 도로 나왔던 기억이 있다. (웃음)

<#10LOGO#> 하지만 회를 거듭할수록 도전자들과 허물없이 지내는 게 보였다. 정을 붙이게 된 계기가 있을까.
한혜연
: (최)한빛이가 유독 눈빛이 반짝거리는 애였는데, 그게 정말 예뻐 보였다. 모델이 되고 싶다는 열망이 마음 안에서 올라오는 게 보이더라. 그러면서 도전자들이 다들 애기들 같아서 너무 잘해주고 싶고, 더 성의 있게 해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프로그램의 취지를 떠나서, 얘네를 이렇게 그냥 흘려보낼 것이 아니라 인생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얻어갈 수 있게 해주고 싶었달까. 먼저 떨어진 아이라고 해서 간절한 마음이 없는 게 아니므로 한 명씩 탈락시킬 때마다 기분이 매우 더럽다. 어차피 <도수코 3>가 오디션 프로그램이고, 어딘가에서 다시 만나게 될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젊은 사람들한테 기회가 많이 없다는 게 요즘의 문제 아닌가. 애들한테 좀 더 많은 기회를 주는 사람이고 싶은데, 엄하게 선별하는 게 내 일이니까 마음이 좋지 않다.
<#10LOGO#> 경쟁 구도에 있는 도전자들이라 예민할 수밖에 없어서 감정적인 부분에 대한 컨트롤도 필요하지 않나.
한혜연
: 정말 장난이 아니다. 예를 들어 내가 누구한테 “어머, 야 너 너무 잘한다~” 이러면 다른 애들이 예민해진다. ‘뭔데 잘한다고 하는 건데?’ 이렇게. 나는 애들한테 자극이 되고 싶지, 그들이 자학하게 만들고 싶진 않기 때문에 적극 칭찬하는 방법을 택한 거다. 아주 잘하지 않았는데도 잘했다고 얘기하고, “야, 너 많이 달라졌다” 이런 말을 해주는 방향으로. 그러니까 애들이 확실히 더 나아지더라. 그건 나 혼자 생각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애들과 호흡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다 보면 어떻게 대해야하는지 어느 정도 알게 된다.

“아직도 모르는 것 투성이다”


<#10LOGO#> 포즈에 대한 디렉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도 아마추어인 그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한혜연
: 카메라가 돌기 전에도 “네가 표현하고 싶은 게 뭐야?”라고 물어보면서 계속 이야기를 나눠본다. 거울 앞에서 표정이나 포즈를 다양하게 연습해보라고 말하기도 하고. 촬영할 때는 100컷 제한이라고 하면, 한 20컷 정도까지는 혼자 하게 내버려둔다. 그런데 30컷이 넘어갔는데도 사진이 잘 나오지 않으면 그때부터는 디렉션을 해주는 거다. 누구 한 명한테만 해줄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에 더 어렵다.

<#10LOGO#> 모델들 각자가 받아들이는 정도가 달라서 좀 더 힘든 작업일 듯한데.
한혜연
: 이쪽 일이라는 게 기술만 있다고 되는 게 아니라 센스가 있어야 한다. 내가 이야기를 할 때 단순히 “야, 너 눈 좀 돌려봐” 이렇게 하지 않는다. “네가 지금 카메라에 너무 아이컨택을 하고 있어서 촌스러우니까 살짝 어슷하게 바라봐”라고 이유를 꼭 말해준다. 이럴 때 모델 스스로 현장에서 바로 따라잡는 것도 필요하고, 복습하는 시간도 필요하다. 흡수를 잘 하는 친구는 그다음부터 바로 실력이 올라가는 게 보이지만, 뭐가 문젠지 모르는 친구들은 열심히 하는데도 계속 똑같은 걸로 지적을 당하게 된다. 모델들이 이런 디렉션을 쉽게 받아들일 수만 있으면 어떤 매뉴얼에도 없는 본인만의 바이블을 만들 수 있는 거니까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10LOGO#> 그렇게 하나부터 열까지 신경 써야 하는 아마추어 모델들과 일을 하면서 프로들과 일할 땐 몰랐던 본인의 작업 방식이나 습관을 깨달은 게 있나.
한혜연
: 특별히 그런 건 없다. 다만 ‘베이비’는 정말 내가 평소에 아무한테나 다 쓰는 말이다. 누굴 만났는데 이름이 생각 안 나면 “어머 베이비! 어디 갔다 와?” 이런 식이다. 나는 항상 쓰는 말이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사용한 건데, 제작진들도 재밌다고 계속 써달라고 하더라. (웃음) 그리고 애기들이니까 어지간해선 화를 안 내려고 하는데, 어쩔 수 없이 성격이 나오는 경우들이 있었다. 특히 후반으로 갈수록 ‘지금까지 다 가르쳐줬는데 왜 아직도 포즈를 제대로 못 하지?’ 싶어서 화를 내는 게 좀 많이 나왔던 것 같다. (웃음)

<#10LOGO#> 하지만 누구나 처음부터 일을 프로답게 할 수는 없으니까. (웃음)
한혜연
: 나도 처음 시작했을 때 엄청나게 혼났다. 신문사 쪽에서 일을 한 적이 있는데, 내가 진행한 첫 스케줄이 ‘누끼 촬영’이었다. 말로는 들어봤지만 글자로는 본 적이 없으니 ‘누끼가 뭘까?’ 생각하다가 ‘아, 물건을 하나하나 눕혀서 찍으니까 눕히기를 줄여서 눕기구나’라는 결론을 혼자 낸 거다. 기획서에 그렇게 써서 올렸더니 보신 분들이 박장대소하시면서 다 쓰러지시더라. 또 한 번은 해외출장을 갔는데, 새벽 2시에 현지에 도착한다는 걸 계산하지 못하고 새벽 6시부터 촬영을 잡았다. 시간분배를 잘못한 건데 내 딴에는 프로페셔널하게 보이고 싶어서 스케줄표도 막 나눠줬다. (웃음) 사진 부장님이 화를 내시면서 “너희 새벽 다섯 시에 다 일어나. 못 일어나면 죽을 줄 알아!” 그러신 적도 있다.

<#10LOGO#> 만만치 않게 힘든 과정이었는데 이 일을 계속하게 된 원동력은 무엇이었나.
한혜연
: 현장에서 뭐 하나라도 얻어가는 게 없으면 그 촬영은 실패한 거라고 생각하면서 일을 했다. 광고 혹은 화보를 찍는 일뿐만 아니라, 정말 이름이 없는 신인을 스타일링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지금도 같이 일하는 어시스트들에게 오늘은 뭐가 재미있었고 뭐가 힘들었는지 물어보면서 대화를 많이 하는 편이다. 단지 이제 나는 일을 리드할 수 있는 입장이기 때문에 심적으로 많이 여유로워졌지만, 아직도 모르는 것 투성이다. 매년 같은 소재를 가지고 촬영을 하더라도 상황은 매번 달라지고, 트렌드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공부를 해야 한다. 그래서 내가 이 일을 재미있어 하나보다. 이런 모든 것들에 흥미가 없으면 뭘 해도 다 똑같이 느껴지고, 하기 싫거나 돈으로만 보일 텐데 그렇지가 않다.

<#10LOGO#> 호기심도 경력을 유지하는 힘이겠지만, 많은 스타와 오랫동안 일을 하고 있다는 건 그만큼 누군가의 취향이나 필요 등을 잘 캐치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스타일링을 위해 대상에게 접근할 땐 어떤 방법을 쓰는 편인가.
한혜연
: 그 사람을 알아가는 게 가장 중요하므로 라이프스타일은 당연히 캐치업을 한다. 같이 밥도 먹으러 다니고, 쇼핑도 같이 해보는 거다. 하지만 내 스타일링을 받아들일 수 있게 꾀는 것도 중요하다. (웃음) 갑자기 “너 이거 글러 먹었어. 이런 것 정도는 입어줘야지” 하면서 들이대면 절대로 그 사람의 마음을 열 수가 없다. 그런 상태에서 스타일링을 해줘 봤자 그가 제대로 어필을 할 수가 없다는 걸 몇 번의 경험을 통해 알게 됐다. 어떻게 해야 이 사람이 이 스타일을 받아들일 것 같다는 건 대화를 몇 마디 해보면 나온다. 보통은 누군가 “언니, 나 이번에 또 블랙 입힐 거야?”라고 걱정하면 “얘, 블랙이 제일 시크한 컬러고 가장 많이 입는 거야. 스트레스 받을 필요가 뭐 있니. 걱정하지 마”하는 식으로 기분 좋게 만들어주는 편이다. 그렇다고 없는 사실까지 다 끄집어내서 아부하는 건 나도 못하는 성격이니까 솔직하게 말하는 선에서. 성공률은 한 80퍼센트 정도? (웃음)

“방송인이 되고 싶진 않다”


<#10LOGO#> 사람을 대하기 때문에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직업인 건데, 각종 방송 출연과 홈쇼핑까지 병행하려면 체력이 달리진 않나.
한혜연
: 바쁘긴 하다. 건강해야 일도 계속할 수 있는 건데, 너무 가열차게 달리기만 하니까 체력도 많이 떨어지는 것 같고. 그런데 아예 관계가 없는 분야였다면 힘들었겠지만, 내가 늘 하던 일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지 않나. 그래서 그렇게까지 힘들진 않고, 성격도 생각보단 예민한 편이 아니어서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진 않는다.

<#10LOGO#> 평소 모습이 방송을 통해서 나간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은 없나.
한혜연
: 온스타일 <골든 12>가 좀 그랬다. 처음에는 얌전하게 “어, 그래. 알았어, 효리야” 이랬는데 카메라가 열 대 이상 돌아가면서 2, 3일씩 찍으니까 원래 모습이 나올 수밖에 없더라. 왜 효리 지인들을 모아서 거기에 집어넣어 놓았는지 알겠더라니까. 요니나 장현이나 나나, 전부 다 겉가죽을 안으로 넣어버리고 속을 확 빼버린 느낌이었다. “아니, 내가 왜 고기를 못 먹어야 해?” 이런 식으로 짜증도 막 내고. 평소에 내가 육두문자도 조금 쓰는 편인데 방송이니까 신경을 쓴다고 썼는데도 종종 제어가 안 됐다. 그래도 나만큼 애교 있게 욕하는 사람이 없다던데? (웃음)

<#10LOGO#> 방송이기 때문에 이래저래 신경 쓰이는 부분도 많을 것 같다.
한혜연
: 일단 입단속. 방송을 하다 보니 고운 말을 쓰는 습관을 길러야겠다고 생각하게 됐는데, 요즘은 일상생활에서도 험한 말을 쓰는 빈도가 많이 줄어든 것 같다. (웃음) 헤어나 메이크업 부분은 별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도저히 할 시간이 없을 때가 많으니까, 못하면 못하는 대로 내추럴하게 그냥 나가는 거지. 다만 내가 원래도 살짝 통통한 편인데, 화면에 나가면 더 퉁퉁한 것처럼 보이니까 그게 속상하더라. 뭐, 조명을 워낙 잘해주셔서 내 눈엔 예뻐 보였지만. (웃음)

<#10LOGO#> 그런 고충에도 방송을 계속할 생각인가. (웃음)
한혜연
: 패션에 관한 거라면 재미있어서 뭐든지 해보고 싶다. 단, 한 번에 하나씩만! <골든 12>랑 <도수코 3> 촬영이 겹쳐서 좀 미추어버리는 줄 알았거든. (웃음) 하지만 방송인이 되고 싶진 않다. 가끔 누가 “방송인 다 됐네?”라고 이야기하면 좀 섭섭하다. 나는 방송인이라고 스스로 말한 적도 없고, 그게 뭔지도 모른다. 노하우 같은 것도 없고, 카메라를 위해서 자신을 연출하는 것도 없다. 그러면 보시는 분들이 다 알지 않을까? 방송 관계자들도 그냥 패션계가 궁금하고, 어떻게 일을 하는지 보고 싶어서 나를 섭외하는 거니까 그냥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 되는 거다. 그게 지루하다면 더는 나를 부르지 않겠지.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