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방공무원 공무 중 사상자, 5년새 43%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인은 추락, 부상부위는 허리 가장 많아

[아시아경제 김종수 기자]최근 5년간 서울에서만 공무 중 부상을 당하거나 순직한 소방공무원들이 40% 이상 늘어나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소방공무원의 공사상자는 순직 5명을 포함해 모두 296명에 이른다.
특히 공사상자는 2007년 51명에서 지난해 73명으로 무려 43%나 크게 늘었다.

부상 원인으로는 추락(낙상)이 95명(32.1%)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환자이송 중 부상(16.6%), 교통사고(12.5%), 장비조작 및 운반(7.1%), 낙하물(5.1%), 환자(보호자)폭행(2%) 등이었다.

이들은 허리부상(27.7%)을 가장 많이 당했다. 이어 다리(20.6%), 머리(15.9%), 발(10.8%), 어깨(8.5%) 등의 순이었다.
부상 정도로는 염좌가 31.4%로 가장 많았으며 골절(23.3%), 인대파열(22.6%), 화상(6.4%), 디스크(3.4%)로 나타났다.

본부는 이처럼 하루가 다르게 복잡해지는 재난환경과 119수요의 증가에 따라 늘어나는 소방공무원의 공사상을 줄이기 위해 '소방활동 위험예지훈련 도해집'을 발간했다

본부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공사상자가 발생할 때마다 해당 사례에 대한 안전수칙을 집중적으로 강조했다"며 "한권의 도해집과 영상으로 집대성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1년 간의 자료수집과 편집과정을 거쳐 완성된 이 책자에는 공사상자의 실제 사고사례와 자칫 사고로 이어질 뻔 했던 '아차사고' 4500건을 정밀 분석해 위험예지상황으로 구성한 143건 등이 담겨있다.

또 설정된 위험예지상황에서 출동 대원간 잠재된 위험요인 발굴과 대처 방안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상황마다 그림을 곁들여 학습효과와 이해를 한층 높였다.

이 책자는 각 시도의 요청으로 전국 소방본부에 배포됐으며 전국 소방공무원의 공사상자 줄이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부측은 기대했다.



김종수 기자 kjs33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