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나금융지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하나금융지주 가 지주회사 임원을 보호책임자로 지정하는 등 금융소비자 권익보호 강화에 나선다.

21일 하나지주는 금융소비자·투자자 보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 금융패러다임에 따라 그룹차원의 '소비자 권익보호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하나지주는 지주회사 임원을 소비자권익보호 담당 최고책임자로 지정하고 계열은행인 하나은행에 HR그룹장을, 외환은행에는 영업지원본부장을 지정해 독립적인 소비자 권익보호 업무 수행을 가능토록 했다.

또한 하나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부'를, 외환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센터'를 신설하는 등 각 관계회사의 전담조직을 신설·확대 개편한다.

지주회사의 소비자 권익보호 최고책임자는 그룹차원의 기획·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소비자 보호관련 업무를 통합 관리한다. 각 관계회사의 소비자권익보호 최고책임자는 소비자의 시각과 입장에서 민원예방처리·제도개선 등 소비자 보호 관련 제반 업무와 상품개발에서 판매에 이르는 전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한다.
한편 하나지주는 지난달 21일 김석동 금융위원장과 6대 금융지주 회장들과의 간담회 이후 추진 중인 금융부문 현안에 대란 대책들을 보다 구체화했다.

우선 금융시장의 안정과 금융산업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사전적 리스크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실물경제 지원을 위해 해외건설공사 공동보증 외화지급보증 제도, 워크아웃 기업(건설사 포함)에 대한 경영정상화 지원 제도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수출기업을 위해 12월 중 외환은행의 모든 점포로 수출입업무를 확대해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9월 중에는 상설 외국환 컨설팅팀 운영해 수출기업을 위한 특수무역, 국제분쟁 등 외환 관련 맞춤식 컨설팅 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

가계부채 문제는 금리우대와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고정금리·비거치식 분할상환대출을 확대로 풀 계획이다. 또한 9월 중 자체 프리워크아웃 제도도 도입한다. 가계신용대출 이용 고객 중 연장 또는 대환이 불가능한 고객과 원리금 상환이 부담으로 장기분할상환을 요청하는 고객에게 최고 10년간 원리금 분할상환 대출로 대환해줄 예정이다.

중소기업지원 방안으로는 중소기업의 패스트-트랙 프로그램 연장과 전문 컨설팅팀의 활동을 강화 등 비금융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영세 자영업자의 창업, 업종변경 지원을 위해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를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서민금융지원을 위해 9월 중 서민전용창구(하나3, 외환6)도 개설한다. 또한 10%대 중금리 소액 신용대출 신상품을 출시한다. 더불어 기존 새희망홀씨대출, 바꿔드림론 활성화를 위해 금리를 2%포인트 인하하고 성실상환 우대금리를 3%포인트로 확대한다.

이외에도 시장상황과 자금포지션을 고려해 시장성 CD발행을 보다 활성화 하고, CD금리 연동대출 취급을 억제해 대출금리 안정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주상돈 기자 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