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채권금리, 금통위 앞두고 소폭 하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채권금리가 하루 만에 하락세로 전환했다. 오는 13일로 예정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발표를 앞두고 형성된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하락을 이끌었다. 주말 새 발표된 미국 고용지표의 부진과 코스피 약세도 채권금리 하락을 도왔다.

10일 서울채권시장에서 3년 만기 국채선물 9월물은 6틱 오른 106.18으로 장을 마쳤다. 외국인과 은행이 각각 300계약, 1900계약을 순매도한 반면 중권사와 개인이 각각 1500계약, 400계약을 순매수했다.
현물금리도 일제히 하락했다. 국고채 1년물은 전거래일 대비 1bp 내린 2.84%를 기록했다. 3년물과 5년물, 10년물은 모두 2bp씩 하락하며 각각 2.80%, 2,88%, 3.04%로 장을 마쳤다. 20년물은 3bp 하락한 3.08%로 최종호가 됐다.

통안채 1년물은 2bp 내린 2.82%, 2년물은 1bp 하락한 2.82%로 장을 마감했다. 최근 6거래일간 움직이지 않았던 지난 8월부터 발행량이 늘어난 영향에 CD 91물은 1bp 하락한 3.15%를 기록했다.

한 자산운용사 채권운용역은 "오늘 채권금리 하락은 지난 7일의 상승분을 되돌리는 시도"라며 "각종 지표가 부진하게 나타나면서 채권금리는 하락압력을 강하게 받았지만 금통위를 앞둔 경계감에 하락폭은 제한됐고 강세를 확인하는 정도에서 장을 마쳤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시장참여자의 절대다수가 9월 기준금리 인하를 예상하고 있다"며 "금리 인하 기대감에 금통위 전까지는 조금씩 금리를 낮출 것"으로 전망했다.



주상돈 기자 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