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안철수 뒷조사 논란… 대선정국 뇌관 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경찰이 지난해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 광범위한 뒷조사를 벌였다고 25일 '뉴시스'가 보도해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보도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정부 당국이 민간인 신분인 유력 야권 대선주자를 불법사찰한 것이기에 대선을 넉 달여 앞두고 여권에 대형 악재가 될 전망이다.

뉴시스는 이날 사정당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경찰이 지난해 초 안 원장의 여자관계에 대한 첩보를 입수하고 그가 자주 드나들었다고 추정되는 룸살롱 주변에 대한 사실상의 내사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사정당국 관계자는 "당시 안 원장이 'R 룸살롱'에 출입하고 여자가 있다고 해 (경찰이) 한 번 추적을 해 본 적은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경찰은 안 원장의 룸살롱 출입과 여자 관계 등에 대해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룸살롱은 서울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곳으로 최근 일부 언론과 새누리당이 제기한 이른바 '안철수 룸살롱' 논란의 배경이 된 곳이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또 "그 사람(안 원장의 여자)에 대한 얘기는 많이 떠돌았는데 실제 확인할 수는 없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때(지난해 초)는 안 교수(원장)가 지금처럼 (정치적으로) 무게가 있는 그런 상황이 아니었다"면서 "(안 원장의 애인으로 추정되는) 마담 이름은 오래 돼서 기억을 못한다. 지금 가서 확인해 봐도 그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당시 우리가 확인했을 때도 그 사람은 없었다"고 전했다.

당시 안 원장은 KAIST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청춘콘서트' 등으로 사회적 인지도는 높았지만 정치인이 아닌 민간인 신분이었다. 경찰의 내사 시점은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던 때라, 보도가 사실로 확인된다면 경찰이 민간인 신분의 안 원장에 대해 뒷조사를 벌인 것은 적법성 논란과 함께 정치적 후폭풍을 동시에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사정당국 관계자도 이 같은 점을 의식한 듯 "여기(경찰)도 그때 한참 사찰 문제가 이슈화 됐다. 자칫 잘못하면 '민간인 사찰'이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었다"며 "사실 사찰은 아니었고 일상적인 루머를 확인하자는 차원이었다. 조금 하다가 시기가 좋지 않아 끝냈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경찰은 안 원장에 대한 내사가 '무리수'임을 감수하면서까지 집중적인 조사를 벌였고, '문제없음'을 확인하고는 서둘러 발을 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경찰당국은 "경찰이 개인 안철수에 대한 동향을 파악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며 "확실하게 관련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관련 논란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한편 룸살롱 출입 논란에 휘말린 안 원장은 24일 14년 전인 1998년까지 몇 차례 유흥주점에 가본 적이 있지만 이후에는 술을 입에 대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