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8ㆍ15 광복절 경축사 주요 내용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이명박 대통령의 8ㆍ15 광복절 경축사는 경제위기 극복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13일 청와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지금 국내 경제지표를 살펴보면 위기가 깊고 오래갈 수 있어 이 대통령은 제67회 광복절 경축사를 임기 말이지만 위기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동안 역대 대통령들은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국내외 정치ㆍ외교ㆍ경제 등 사회 각 분야를 아우르는 국정운영의 비전을 제시해 왔다. 올해는 이 대통령의 경축사는 임기를 6개월 앞두고 하는 마지막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해 경축사에서는 한 방향에 치우친 신(新)자유주의와 복지국가를 극복하자는 차원에서 `공생발전'을 화두로 제시했다.

올해 이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경제위기극복으로 방점을 찍는다면 경기불황의 징조가 점차 우리나라에도 짙게 드리워지는 상황에서 마지막까지 위기를 극복하는 데 정부가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점을 강조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와관련 청와대는 `건전재정'이라는 기조는 크게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성장동력을 살리기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모색하는 데 주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축사에서 세부 정책 내용은 담기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과거 전례를 볼때 경축사에 담긴 전례는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신 재정적자 확대를 감수하고라도 경기부양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현하는 수준으로 관측된다.
특히 세계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우리나라의 수출도 부진해지는 만큼 내수진작을 위해 기업의 투자 확대와 여유있는 계층의 소비증가를 촉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선진 일류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창조경제'를 제시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독립국 중 유일하게 민주주의와 경제성장을 달성하고 2012 런던 올림픽에서도 상위권에 오르는 등 비약적인 발전을 한 우리나라 역사와 현재의 위상에 대해서는 무한한 자긍심을 표할 예정이다. 그러나 그동안 우리가 압축성장을 하면서 전략으로 채택했던 `따라잡기' 방식으로는 도약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경제외에 외교적으로 일본에 대해서는 지난 10일 역대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독도를 방문해 무언의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게 중론이다. 이에 따라 다시 강경한 대일 메시지를 담기보다는 독도를 방문한 소회와 의미를 국민에게 설명하는 동시에 일본이 인정하지 않는 군 성노예(위안부)와 해마다 반복되는 교과서 왜곡 등에 대해 `책임있는 태도'를 촉구할 가능성이 크다.

이명박 대통령은 독도방문 당시 일본의 무성의한 역사인식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시간이 지나면 위안부 할머니들이 돌아가셔서 영구히 해결이 안된다"며 "일본이 나쁜 전쟁을 일으키고 진심으로 사과해야 하는 데 그러지 않으니 응어리가 안 풀리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독일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진심으로 사과하니까 그런 문제가 없다"고도 했다.

북한을 향해서는 어떤 메시지를 던질 지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최근 북한이 계획경제와 배급제를 사실상 포기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는 등 변화의 움직임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경우 천안함 사태나 연평도 도발 이후 견지해 온 대북원칙은 고수하되, 수해지원이나 이산가족상봉과 같은 인도적인 부분에서는 협력하자는 제안도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