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누리 경선투표 '열흘 앞으로'…박근혜의 외로운 싸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새누리당 대선 경선후보들이 오는 19일 20여만명으로 구성된 국민참여선거인단의 투표를 열흘 앞두고 막바지 경쟁이 치열하다. 유력한 경선후보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박 주자들의 집중포화에 '돈 공천' 파문이라는 악재까지 겹쳐 외로운 싸움을 벌이고 있다. 당은 9일 대선 공약 개발단인 '5000만 행복본부'의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대선 준비에 착수했다.

◆非朴 집중포화 朴 정면대응=1강4약의 구도로 시작된 새누리당 경선은 '박근혜 추대대회'라 불릴 만큼 박 전 위원장의 승리가 유력하다. 그의 득표율이 80%를 넘을지에 관심이 모아질 뿐이다. 대선 경선에서 최고 득표율은 2002년 한나라당 경선후보의 68%였다.
비박 주자들은 2위 싸움을 위해 앞다퉈 박 전 위원장과의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들은 박 전 위원장의 5·16 군사정변 평가를 비롯한 역사인식, 정수장학회 등의 유산 문제, '만사올통'으로 대표되는 친인척 연루 의혹 등을 연이어 제기하며 집중포화를 퍼붓고 있다. 돈 공천 파문과 관련해 경선 일정을 보이콧하며 박 전 위원장을 코너에 몰아넣기도 했다. 그 스스로 "네거티브에 너무 시달려서 '멘붕'(멘털 붕괴·어처구니가 없고 당혹스럽다는 뜻의 신조어)이 올 지경"이라고 말할 정도다. 경선 막바지로 갈수록 2위 싸움이 치열해지면서 박 전 위원장을 향한 공세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위원장은 이 같은 견제 속에 "우리 정치가 국민들의 민생문제는 네거티브와 싸우느라 바쁘다"며 "네거티브에 절대 굴복하지 않겠다"고 비난했다. 역사관을 둘러싼 공세에도 "과거에 살고 있다"며 "과거를 갖고 싸우면 오히려 국민통합에 방해가 된다"고 지적했다. 루머를 보도한 인터넷 언론사 대표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기도 했다. 박근혜 캠프는 서울 서부지검장과 국정원 2차장을 지낸 김회선 의원을 중심으로 네거티브 대응팀 성격의 '별동대'를 통해 네거티브에 단호히 대응할 방침이다.

새누리 경선투표 '열흘 앞으로'…박근혜의 외로운 싸움
AD
원본보기 아이콘

◆모습 드러내는 '돈 공천' 악재=새누리당의 공천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일주일째 접어들면서 제보를 뒷받침하는 증거가 속속 밝혀지고 있다. 액수의 차이는 있지만 제보자가 브로커 조씨를 만나 돈을 제공한 사실이 밝혀졌다. 조씨가 부인했던 '루이비통 가방'도 실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 수사는 공천위원을 맡았던 친박계 현기환 전 의원을 향하고 있다.
돈 공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박 전 위원장의 대세론은 최대 위기를 맞게 된다. 그가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시점의 사건으로, 정강·정책과 당명까지 바꾸는 쇄신 이미지가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 더군다나 금품 수수의 당사자로 지목된 현 전 의원은 박 전 위원장의 측근으로 공천위원과 여의도연구소 부소장 등을 맡았다. 그의 측근인 이정현 최고위원과 현경대 전 의원까지 차명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까지 나왔다.

◆당 '박근혜 공약' 만들기 집중=새누리당은 20일 당 대선후보가 확정되면 곧바로 캠프와 당이 호흡을 맞춰 공약을 마련할 수 있도록 9일 '5000만 행복 찾기'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이 명칭은 박 전 위원장의 후보 확정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위원장의 경선 슬로건인 '내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와 그 의미가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로 분류되는 초·재선 의원 10명이 참여해 해당 분야의 공약 개발을 담당한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 때 "곧바로 실천가능한 공약 아이템을 하나씩 가져오라"고 주문했다. 당은 박 전 위원장의 의중을 반영해 재원 조달 계획과 구체적인 추진 전략을 담은 '공약 실천 로드맵'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후보 확정 직후 '5000만 상상누리'라는 홈페이지를 개설해 국민이 필요한 공약을 직접 제안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