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PO시장 '냉각'에 주관사들 '비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모가 쇼크·청약 미달 줄줄이 악재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 기업공개(IPO)시장이 꽁꽁 얼면서 주관사를 맡았던 증권사들이 비명을 지르고 있다. 흥행에 실패해 실권주를 떠안게 될 경우 IPO 성공시 받는 보수보다 더 큰 비용을 지불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AJ렌터카는 최근 공모가 쇼크에 이어 공모주 청약까지 미달되면서 주관사들이 대규모로 실권주를 떠안게 됐다. 증시 부진에 IPO 시장도 활기를 잃으면서 공모주 청약 수요가 적극 나타나지 않은 까닭이다.

총 127만2725주의 실권주 중 대표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 인수분이 71만9860주로, 약 50억원 규모다. 이어 공동주관회사인 신영증권 과 하나대투증권 인수물량이 각각 34만3425주, 20만9440주로 각각 약 24억원, 15억원을 투자하게 됐다.

IPO시장 '냉각'에 주관사들 '비명'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IPO시장 부진에 실권주가 발생한 것은 우양에이치, 엠씨넥스 등도 마찬가지다. 우양에이치는 총 공모 물량 253만주 중 3만주가 실권주 처리돼 한화투자증권 이 모두 인수했다. 1억6500만원 규모다. 엠씨넥스는 80만주의 공모 물량 중 2만3826주의 실권주가 발생, 주관사인 한투증권이 3억5739만원을 들여 떠안았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 기업을 상장시켰을 때 증권사가 받는 보수는 대략 3억~5억원선이다. 이 역시 상장을 완료한 후 받는 성공보수이기 때문에 상장이 지연되거나 어긋나면 받지 못한다. 이번 AJ렌터카의 경우 대량 실권주 발생으로 인해 증권사들이 부담하게 될 비용만 성공보수를 훨씬 웃도는 셈이다.

물론 상장 후 주식을 장내에서 매각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그러나 공모가 쇼크에 대량 실권주까지 발생한 공모주들이 상장 후 좋은 성적표를 내놓을 지는 미지수다. 주가 흐름이 좋지 않아 공모가를 하회한 가격에 주식을 팔게 될 경우 증권사들이 손해 볼 것은 너무도 자명하다. 심하면 한해 장사를 말아먹는다는 이야기까지 들린다.

상장을 준비하다가 철회할 경우에는 더욱 더 주관사들이 뼈아픈 눈물을 흘리게 된다. 올해 상장을 철회한 두 기업 중 특히 패스트퓨처브랜즈(FFB)는 호주기업인만큼 상장을 위해 들인 공이 컸다. 그러나 결국 상장을 철회하면서 주관사는 본전도 못 건지게 됐다. FFB의 흥행을 위해 주관사인 한투증권은 애널리스트 대상 현지 기업탐방까지 실시했지만 결국 성공보수를 받지 못해 밑 빠진 독에 물 부은 격이 됐다.

그러나 증권업계는 최근 증시 악화로 IPO 시장 역시 냉각되긴 했지만 한두 종목만 성공하면 분위기가 금세 반전될 수 있다며 희망을 걸고 있다.

원상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IPO시장이 투자심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만큼 최근 안 좋은 증시 영향을 고스란히 받고 있다"며 "그러나 1,2곳만 제대로 상장하면 금세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올 들어 새로 설정된 공모주펀드가 많아 대기자금이 넉넉하기 때문에 분위기만 좋아지면 IPO시장에 자금이 쏠릴 것이라는 분석이다.

원 연구원은 "자금은 많은데 상장하는 곳이 적어 3~4개월 후 급작스레 분위기가 반전될 수도 있다"며 "장외시장이 6개월 사이클로 분위기를 타는데 3개월여 좋지 않았기 때문에 3분기 말쯤에는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