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밀·콩 무관세 수입 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정부가 국제 곡물가 상승에 대비하기 위해 밀과 콩에 대한 무관세 수입을 검토 중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25일 "필요시 2008년 애그플레이션 때 추진했던 밀·콩 할당관세 무관세화, 사료·화학비료 구입자금 지원, 쌀가루를 이용한 밀가루 대체 등을 재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날 축산 단체, 곡물 관련 협회, 농협사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소비자단체 등 16개 기관·단체를 긴급 소집해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곡물가격이 연일 급등하며 콩과 옥수수 가격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함에 따라 그에 따른 국내 영향과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농식품부는 콩·밀 생산 확대 및 수요기반 강화, 갈대 등 국내부존 조사료 자원 발굴·활용 등도 추가로 추진키로 했다. 쌀 이외 밀·콩ㆍ옥수수까지 공공 비축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콜옵션 등을 통해 곡물을 매입한 후 가격 상승시 오르기 전의 가격으로 실수요자에게 공급하는 등 금융시장을 활용한 수입곡물가격 안정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올해 사용할 밀, 콩, 옥수수 수요분 1426만t 가운데 97%인 1385만t을 확보한 상황이라며 올 하반기까지 국제곡물가 상승의 국내 영향은 적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농식품부는 국제곡물가 변동이 국내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는 약 4~7개월 정도의 시차가 발생하는 만큼 곡물가 상승이 지속될 경우 내년 초부터 국내 물가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2008년 애그플레이션 당시에도 국제곡물 가격은 4~7개월 정도의 시차를 두고 국내 물가에 반영됐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향후 시장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곡물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정기적으로 관련 업계와의 회의를 개최하여 대책을 보완하는 등 곡물가 상승에 따른 국내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