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 독일 車 부품사와 JV 설립..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공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독일 콘티넨탈과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SK이노베이션·콘티넨탈 출자비율 51 대 49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 SK 그룹이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독일 자동차 부품회사와 손을 잡았다.

SK는 23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콘티넨탈(Continental)사 본사에서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구자영 SK이노베이션 대표, 엘마 데겐하트 콘티넨탈 회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공동개발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작법인은 SK이노베이션과 콘티넨탈이 51 대 49의 비율로 출자하며 설립 시기는 올 연말이다. SK이노베이션에서 배터리 셀을 공급하고 콘티넨탈에서 배터리매니지먼트시스템(BMS)을 공급,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팩 시스템 개발 및 생산에 들어가게 된다.

양사는 향후 5년간 2억7000만유로(한화 4000억원)를 투자할 예정이며 합작법인은 베를린에 본사를 두게 된다. 또 베를린과 대전에 연구센터를 함께 운영하고 지역별 영업 및 생산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최재원 SK 수석부회장은 "양사의 역량과 기술력의 결합은 미래 운송수단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출발점"이라며 "SK 배터리 셀과 콘티넨탈의 시스템이 전기차 배터리 운용의 최적 솔루션을 만들어 세계 자동차 시장에 진화된 모델을 제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계약은 전기차 배터리 회사가 완성차 업체와 직접 계약을 맺는 방식이 아니라 글로벌 부품업체와 전기차용 배터리 팩 솔루션 공급을 위한 합작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콘티넨탈은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에 섀시, 파워트레인, 타이어 등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글로벌 메이저 종합 자동차 부품회사다. 전기차용 배터리 분야에서는 배터리 팩 시스템 기술과 BMS 기술에 강점을 갖고 있다.

이미 현대차, 기아차, 다임러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 중인 SK의 배터리 셀 기술과 BMW, 다임러 등에 배터리 팩을 공급해온 콘티넨탈의 자동차 부품 기술 노하우가 접목되면 전기차용 배터리 기술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만우 SK그룹 홍보담당 전무는 "합작법인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이 보다 가속화될 것"이라며 "배터리 사업은 미래를 위한 투자인만큼 경영층의 장기적 비전과 임직원의 흔들림 없는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SK는 국내 전기차 시장 공략 및 생산설비 확충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달 초 SK는 기아차와 전기차 보급 및 개발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연내 충남 서산에 위치한 배터리 공장의 양산체제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 공장은 충남 서산산업단지 내 23만1000㎡ 부지에 200MWh 규모로 20㎾급 배터리 생산할 경우 연산 1만대의 전기차에 사용이 가능하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