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용태 "나부터 징계하라"..'정두언 파문' 내홍 가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 파문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정 의원에게 "스스로 해결하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낸 것이 당의 내홍을 키우는 분위기다.

지난 11일 본회의 때 정 의원 체포안 부결을 호소하는 신상발언을 했던 김용태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 전 위원장과 당 지도부를 정면으로 비난했다. 황우여 대표가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직후였고, 기자회견 명목은 '황 대표 사과에 대한 반박'이었다.
정 의원과 마찬가지로 쇄신파로 분류되는 김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오늘 오전 의원총회에 즈음해서 특정 경선 후보(박 전 위원장 지칭)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의총 말미에 당 대표가 그 가이드라인에 준하는 결과로 대국민 사과를 하기로 한 것은 이 당이 특정 정파에 지배되고 있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황우여 대표가 대국민 사과를 했는데 저는 동의할 수 없다"면서 이렇게 밝히고 "새누리당이 위기에 처했을 때 쇄신의 이름으로 당을 위해 죽기를 각오하고 뛰었던 사람이 누구였나. 바로 정두언 의원이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정 의원이 사찰까지 당했을 때 새누리당 의원들은 어디에 있었느냐"면서 "정치적 논리에 의해 정 의원에게 자신의 거취를 결정하라는 요구는 천부당만부당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체포동의안 부결이 정말 대국민 사과를 할 내용이라면 그것을 주도한 저부터 당에서 징계할 것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그것이 당원권 정지든 출당이든 기꺼이 감수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체포동의안에는 입법적 하자가 있었다"면서 "(동의안은) 압도적 표차로 부결됐다. 이 표차는 새누리당 뿐만 아니라 야당 또한 부당하다는 것을 인정한 결과"라고 말했다.

황우여 대표는 김 의원의 기자회견 직전에 기자회견을 열어 "당의 대표로서 쇄신의 다짐과 약속을 지켜내지 못한 것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여러분 앞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황 대표의 이런 발표는 이날 오후 당 의원총회 결정에 따른 것이다. 새누리당은 의총에서 ▲당 대표가 대국민 사과를 할 것 ▲불체포특권 포기와 관련한 입법상의 보완작업을 조속히 이행할 것 ▲정두언 의원에게 가시적 조치를 스스로 하도록 권고할 것 등을 결정했다고 홍일표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홍 원내대변인은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는 등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는 것 이상의 가시적 조치를 하도록 권고하고 이를 지켜본 후 당의 입장을 다시 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의 향후 태도에 따라 그를 당에서 내보내는 작업을 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새누리당은 또한 이한구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의 총사퇴와 관련해서는 이번 임시국회 회기가 마무리될 때까지 현재의 임무를 수행할 것을 권고키로 했다. 이번 임시회기는 다음달 3일까지다.

김용태 의원은 이와 관련해 "(체포안 부결을 두고) 새누리당 쇄신이 좌초했다고 말함으로써 거꾸로 부결에 참여한 당 의원들이 특권을 놓지 않으려고 발버둥치는 것으로 만든 책임이 있다"며 "(이 원내대표가) 복귀하려면 해명과 사과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내 주류인 친박(親박근혜) 진영과 쇄신파 등 비박(非박근혜) 진영 간의 갈등은 갈수록 깊어질 전망이다. 특히 탈당 등 정 의원 거취에 관한 논란은 '박근혜 중심체제'에 대한 당내 이견과 반감을 여과없이 드러내는 혼란의 단초가 되고 있다.

쇄신파인 김성태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박근혜 후보의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동료 의원을 잃어도 무조건 동의를 해야 하는 것이냐"고 따져물었다.

김 의원은 또 "이것은 누가 뭐래도 박근혜당"이라며 "대선 승리도 중요하지만 당내민주화도 중요하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의 한 중진급 인사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정 의원은 사실 '박근혜 가는 길에 방해가 되는 죄인'으로 몰리고 있는 것 같다"면서 "누가 어떤 식으로 책임을 져야 하는지, 정 의원 사태의 본질이 무엇인지는 이미 큰 의미가 없다"고 꼬집었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