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경선룰의 전쟁...非문재인 구도로 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 경선룰의 전쟁...非문재인 구도로 가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경선 룰을 둘러싼 민주통합당 대선주자들의 신경전이 13일 수면 위로 부상했다.

13일 문 고문을 제외한 나머지 '빅3(김두관ㆍ손학규ㆍ정세균)' 후보 측은 여의도 국회에서 만나 경선 룰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김 전 경남지사 측에서는 문병호, 원혜영 의원이 참석했고 손 상임고문 측에서는 신학용, 이춘석, 조정식 의원이 정세균 상임고문 측에서는 최재성, 전병헌 의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현재의 경선 룰 잠정안이 문재인 상임고문에 유리하게 짜였다”며 공동전선을 구축할 태세인 반면 대선후보경선준비기획단(경선기획단)은 “근간을 흔드는 룰 변경은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비문(非文. 비문재인) 주자들과 경선기획단의 정면충돌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날 모임은 이해찬 대표가 다음 주에 대선주자들을 만나 경선 룰을 최종 확정하기 전에 대응방안을 논의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당 지도부와 기획단은 오는 18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경선 룰을 확정하겠다는 방침이지만 비문 주자들의 집단 반발로 경선이 파행을 겪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손 고문 측은 김 전 지사 측이 주장해온 결선투표제 도입에 적극 찬성하고 나섰다. 정 고문은 대선 후보를 검증할 국민검증제 도입을 당에 요청했다. 경선기획단이 12일 대선 후보 대리인을 불러 경선룰에 대한 의견을 들었지만 결선투표제 도입과 모바일투표를 둘러싸고 이견이 발생해 후보와 캠프가 실력저지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조정식, 신학용, 이춘석, 이찬열 의원 등 손 고문 측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대선승리를 위해서는 본선 경쟁력을 갖춘 강력한 후보가 선출돼야 한다"며 결선투표제 도입을 당에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조정식 의원은 "다수의 후보가 결선투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가운데 비용 또는 실무적 이유로 결선투표제를 반대하는 것은 당원과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라며 "결선투표는 과반수 지지확보로 후보의 본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12일 대선주자 대리인들이 참여한 기획단 회의에서 여러 가지 이견이 제기됐음에도 불구하고 기획단과 당 지도부가 경선 룰 확정을 밀어붙일 조짐을 보이자 손 고문 측이 공개적인 문제제기에 나선 것이다.

이 같은 손 고문의 측의 입장은 김두관 전 경남지사 캠프의 의견과도 일치한다. 김 전 지사 측은 경선룰과 관련해 일찌감치 결선투표의 필요성을 역설해 왔다.

경선 룰에 있어 '캐스팅보트'는 정 고문이 쥐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 고문 측이 현 경선 룰을 고수하자는 문 고문의 손을 들어주면 2대2로 동수가 되어 경선기획단이 준비 중인 경선룰 원안이 그대로 통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반대로 정 고문이 손 고문과 김 전 지사 측과 입장을 함께 하면 경선기획단과 당 지도부가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한편 이날 모임에 참석한 한 캠프 관계자는 "경선기획단의 현 경선 룰은 문재인 추대를 위한 경선 룰"이라면서 "각 캠프 관계자들이 공동으로 논의해서 강력한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라고 앞으로도 공동대응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