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2 新소비족 '간장녀'가 사는 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최근 '된장녀' 대신 실속 소비를 지향하는 알뜰한 '간장녀'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다소 부정적인 뉘앙스로 지갑을 좀처럼 열지 않는 이들을 빗대어 말하는 '짠순이'와 비슷한 의미를 지닌 '간장녀'는 더욱 합리적이고 실속적인 소비습관을 지닌 스마트하고 트렌디한 여성을 지칭한다.

이처럼 스마트한 소비가 각광받는 요즘,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패션, 뷰티 등의 유통가에서는 굳게 닫힌 깐깐 여성들의 지갑을 활짝 열게 하는 세일, 1+1, 대용량 제품 판매 등의 행사가 줄을 잇고 있다. 간장녀의 소비심리를 자극해 충동구매를 유발시킬 만큼 솔깃한 유통가 소식을 소개한다.
◆할인 행사에 멤버십 혜택까지 더하면 두 배로 알뜰
알뜰한 간장녀는 경제적인 소비를 하면서도 트렌디함을 잃지 않는다. 명품관이 아닌 세일 행사 등에서 '득템'한 저렴한 아이템으로 패셔너블한 감각을 발휘하는 것이 이들의 특징.

패션 아이템 구매 시 여러 스타일의 의류와 액세서리를 한꺼번에 구매 가능한 SPA 브랜드 스토어나 다양한 브랜드의 신발을 한 곳에서 비교 분석해 구매 가능한 슈즈 멀티 스토어를 주로 방문하는 것도 알뜰 소비를 가능케 하는 노하우 중 하나다.

최근 ABC마트에서는 휴가철ㆍ장마철을 맞아 시원한 플립플랍과 코르크 샌들, 젤리슈즈 등을 최대 40%까지 할인하는 '여름샌들 전격세일!'을 진행해 간장녀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8월 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세일에서는 아디다스, 버켄스탁, 반스, 호킨스, 크록스 등 유명 브랜드의 신상품 포함 여름샌들 제품을 모두 파격가에 만나 볼 수 있다.

ABC마트 '매직박스' 멤버십을 활용하면 더욱 현명한 소비가 가능하다. '매직 포인트' 서비스를 통해 구매 금액의 3~5%를 적립 받을 수 있다.

◆가격 착한 대용량 화장품 쓰세요.
뷰티업계는 대용량 제품을 증량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해 간장녀 공략에 나섰다. 한국시세이도의 '시세이도 리바이탈 화이트닝 세럼 AA EX(80㎖)'는 전 세계적으로 재구매율이 높고 고객들의 대용량 제품 출시 요청이 잇따른 제품으로, 전국 백화점에서 기존 용량인 40㎖보다 두 배 커진 80㎖ 제품을 약 3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화이트닝과 안티에이징 기능성을 인증 받아 피부톤 개선과 탄력증진을 모두 원하는 여성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LG생활건강은 발효 화장품 숨의 '시크릿 프로그래밍 에센스' 용량을 기존 80㎖에서 150㎖로 거의 두 배 가까이 늘렸으나 가격은 8만원에서 13만원으로 용량 대비 소폭 인상했다. 이 제품은 부담 없이 가볍게 바를 수 있는 타입의 에센스로 영양과 보습력이 뛰어나 하루 종일 화장이 들뜨지 않고 화사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나 가격에 하나는 덤으로! '1+1' 이벤트를 주목하라.
'원 플러스 원(1+1)' 행사도 간장녀가 주목하는 이벤트 중 하나. 한국 피자헛은 8월 31일까지 방문포장 고객들에 한해 '원 플러스 원(1+1)'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라지 사이즈 이상 피자를 1판 구매하는 고객에게 피자헛의 모든 토핑, 사이즈 피자 중 1판을 추가로 무료 증정한다. 다수의 가족, 지인들과 함께 휴가, 여행 등 여름철 야외활동을 떠날 때 더욱 유용하다.

버거킹에서는 4400원에 세트메뉴를 즐길 수 있는 '언빌리버블' 프로모션의 확대 진행을 기념해 버거킹 공식 페이스북(www.facebook.com/burgerkingkorea)에 방문해 '좋아요'를 클릭하면 딸기 선데 아이스크림 1+1 쿠폰을 나눠 준다.

KT는 LTE WARP 고객을 위한 특화 서비스로 1만원으로 2명이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CGV팩'을 출시했다. 월정액인 4000원에 CGV에서 매월 영화 1편 무료와 동반 1인도 최대 3000원(주말 기준)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영화 1편 주말 기준 9000원으로 계산했을 때 1만원에 2명이 영화를 볼 수 있는 셈이다.

장문영 ABC마트 마케팅팀 부장은 "경제 불황이 길어짐에 따라 '간장녀' 키워드가 등장하는 등 소비 행태의 트렌드 또한 변해가고 있다"며 "이러한 고객들의 소비심리에 맞춰 ABC마트는 매월 통 큰 할인과 다양한 멤버십 혜택 등으로 쇼핑 편의를 돕고 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