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강하구 황폐화 그냥 두고 보지 않을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천군, 국토해양부 군산해상매립지 개발 용역발주 반대…“철새들 쉼터 매립지 오염원 가중시켜”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충남 서천군이 정부의 군산해상매립지 개발에 반기를 들며 ‘금강하구의 황폐화를 그냥 두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18일 서천군에 따르면 이는 국토해양부의 군산해상매립지개발이 금강하구에 돌이킬 수 없는 환경피해를 줄 것으로 점쳐진다는 분석에서다.
군산해상매립지는 금강하굿둑이 생기면서 하구에 쌓이는 흙을 긁어내 1980년부터 임시적치장으로 쓰이면서 최근 매립이 마무리된 63만평의 준설토투기장이다.

군산시가 당초 매립지를 해상 도시로 개발계획을 세우게 된 건 매립 2단계작업이 끝난 1993년이다. 그 때 해상매립지사업 타당성과 기본구상을 마쳐 국토부에 사업을 건의, 지난해 3월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넣어 고시됐다.

국토부 입장은 매립이 끝나 군산해상매립지 활용이 시급하다는 견해다. 군장대교건설로 충남지역과의 접근성이 좋은 만큼 새만금과 연계해 종합관광단지로 개발하고 휴양·오락시설들이 들어설 수 있는 땅 이용을 구상, 도시경쟁력 확보에 나선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천군은 전혀 다른 시각이다. 금강하구주변은 20년 넘게 생태계 교류를 막고 있는 하굿둑을 비롯해 문제들이 많다는 주장이다.

정부가 건설한 ▲하루 140만t의 온·배수를 내보내는 군산LNG복합화력발전소 ▲군산신항만 보호를 위해 설치했으나 장항 앞바다의 급속한 토사퇴적을 일으키는 북측도류제 ▲서해연안 조류방향을 바꿔버린 새만금방조제 등으로도 금강하구 생태계는 자정능력과 환경수용력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서천군은 이런 문제를 안고 있는 금강하구에 또 다른 대규모 국책사업을 펼치는 정부가 환경파괴에 앞장선다며 반대하고 있다.

특히 철새들의 쉼터가 된 매립지를 개발논리로 오염원을 가중시키는 일은 당장 멈춰야한다고 지적했다.

서천군은 새만금간척도시가 있는 군산시에 해상도시기능이 더 필요한지에도 이의를 달고 있다.

모든 상권이 전북지역으로 빠지고 있는 서천군의 도시규모를 감안할 때 국토균형발전 면에서 국토부는 한번쯤 도시기능을 현명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천군은 준설토 매립이 끝나 추가 준설투기장이 필요한 만큼 추가매립장을 만들어 금강하구에 환경부하를 더하지 말고 한 삽의 매립토라도 절실한 새만금으로 매립장의 준설토를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