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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페이스북·트위터도 관리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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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지난 8일 오후 삼성전자 서울 서초사옥에서는 외국인 임직원들 위주로 구성된 한 무리의 사람들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글로벌 뉴미디어와 관련된 교육을 받았다.

주로 글로벌 마케팅을 담당하는 이들 임직원들에게 삼성전자는 내ㆍ외부 전문가들을 초빙해 매체 관리 및 마케팅 등에 대한 집중적인 교육을 시켰다. 이는 삼성전자가 지난 7일과 8일 이틀 동안 사내에서 개최한 글로벌 미디어 포럼 행사의 일부였다.
1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회사 마케팅팀은 지난해부터 매년 이맘때쯤 한 차례씩 내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미디어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포럼에서는 해외 언론과 인터넷 매체 등 다양한 미디어에 대한 마케팅 전략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특히 최근 글로벌 매체 환경의 빠른 변화로 페이스북과 트위터, 블로그 등 뉴미디어에 대한 집중적인 마케팅 교육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행사가 기획됐다.

이번 행사는 조현주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팀 상무가 담당했는데 그는 지난 2006년 글로벌 광고 대행사인 TBWA에서 삼성전자로 영입된 해외 마케팅 전문가다. 조 상무는 지난해 말 삼성전자에서 최초로 여성 부사장에 오른 심수옥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글로벌마케팅실 부사장과 함께 삼성전자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담당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글로벌 매체 마케팅 프로세스 개선과 관련된 내부 행사"라며 "지난해부터 매년 한차례씩 내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개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회사는 몇 년 전부터 글로벌 미디어를 통한 제품 마케팅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 페이스북과 블로그, 트위터 등 뉴미디어를 통한 브랜드 홍보에 집중해 왔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 삼성전자 페이스북 팬이 6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스마트폰과 스마트 TV 등 신제품 판매 및 마케팅에서 뉴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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