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디스, 17개 글로벌 은행 신용등급 다음주 하향 조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의 글로벌 대형 은행의 신용등급 강등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무디스는 다음 주 17개 은행의 신용등급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신용등급 강등 대상에는 자산 기준으로 미국의 6대 은행 중 JP모건체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 씨티그룹,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등 5곳이 포함돼 있다.

이들 5개 은행의 신용등급은 1∼3단계 내려갈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은행 등 미국 금융회사와 투자자들은 대형 은행의 신용등급 강등에 대비해 신용등급 강등이 예상되는 은행들과의 거래 계약을 담보하는 데 추가로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고 있으며 대형 펀드들은 은행과의 거래를 축소하고 있다.
무디스가 이미 지난 2월 은행의 신용등급 강등을 예고했기 때문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금융시장은 물론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사업 등에서 부정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등장하고 있다.

은행은 신용등급이 내려가면 차입 은행은 신용등급이 내려가면 차입 비용이 올라가고 수익이 줄어들 수 있다. 비싼 이자로 자금을 차입하면 영업이 위축되고 금융소비자들의 부담도 늘어날 수 있다.

미국의 시와 주 정부는 공공사업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채권을 발행할 때 대형 은행의 보증을 받고 있어 대형 은행의 신용등급이 내려가면 자신들의 채권 등급도 함께 내려가 자금 조달 비용이 올라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무디스에 이어 S&P와 피치도 미국 5개 대형 은행의 신용등급을 내릴 경우 이같은 우려는 현실화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골드만삭스 자산운용의 제임스 맥카시 국제 유동성 관리 공동 책임자는 "무디스의 신용등급 강등은 다른 신용평가사들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게 가장 큰 걱정"이라고 말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