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깜짝 실적 LG電, 외인 공매도 폭탄..국내 기관은 눈물 손절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 LG전자 의 추락이 심상찮다. 1분기 기대 이상의 '깜짝 실적(어닝서프라이즈)'를 냈지만 주가는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다. 외국인의 공매도 공세는 이어지고 있으며 실적 기대감에 주식을 꾸준히 샀던 국내 기관의 실망 매물마저 쏟아졌다. 한 목소리로 저평가를 얘기하며 실적을 믿고 사라고 외치는 국내 증권사들의 '매수' 보고서가 민망할 정도다.

25일 LG전자는 1분기 영업이익 4482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흑자전환은 물론 시장 컨센서스 3346억원을 1000억원 이상 웃돈 깜짝 실적이었다. 영업이익률은 4.1%로 2009년 3분기 이후 가장 높았다. 실적발표 직후, LG전자는 2주만에 8만원을 회복하기도 했지만 오래 가지 못했다.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지며 실적발표일 하락 마감했고, 다음날인 26일엔 6.18%나 하락하며 마감했다. 26일 종가 7만2900원은 지난 1월19일 이후 종가기준 최저가격이다. 3월15일 장중 고점인 9만4300원과 비교하면 불과 6주만에 23%나 급락한 셈이다. 이 기간 같은 업종의 삼성전자는 125만원에서 134만원으로 7.2%나 상승했다. 전기전자업종지수도 같은 기간 2.3% 이상 상승했다.

이같은 LG전자의 소외의 가장 큰 원인은 외국인의 공매도다. LG전자는 최근 한달간 공매도가 가장 많이 나온 종목이다. 수량에서는 598만여주로 SK하이닉스의 680만여주에 밀렸지만 금액면에서는 압도적이었다. 이 기간, 공매도 금액은 LG전자가 4727억원, SK하이닉스가 1986억원이었다. 문제는 이같은 공매도 공세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5일간과 10일간 공매도는 수량에서도 LG전자가 SK하이닉스를 제치고 1위다.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한 25일에도 공매도 공세는 거치지 않았다. 23만4180주가 공매도로 체결됐다. 전체 거래대비 공매도 비중은 8.6%대로 최근 한달간 15%대에 비해 줄었지만 깜짝 실적이 발표된 시점에도 계속 공매도 물량이 쏟아지면서 시장에 충격을 줬다.
실적 발표일 주가가 밀리자 다음날인 26일에는 기관의 '팔자' 물량이 쏟아졌다. 순매도 물량만 80만주에 육박, 지난해 11월3일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 기관투자가는 "그간 실적기대감을 믿고 꾸준히 주식을 사던 기관 중 일부가 깜짝 실적에도 주가가 밀리자 손절매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실적발표를 전후해 LG전자에 대해 '매수' 추천을 고수하고 있는 국내 증권사들도 머쓱하게 됐다. 26일 나온 국내 20여개 증권사 보고서는 '매수' 추천 일색이다. 무려 21개사가 매수 의견을 냈다. '보유' 의견을 낸 곳은 두 곳에 불과하다. 매수 의견을 낸 곳의 목표가는 10만원대 후반에서 13만원까지. 주로 12만원대가 많았다.

실적이 받쳐주고, 증권사까지 밀어주는(?) 상황에도 외국인이 외면하는 이유는 뭘까. 보유(Hold) 의견에 목표가 9만원을 제시한 미래에셋증권의 보고서가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LG전자가 1분기 시장의 기대를 넘어서는 실적을 보였지만 휴대폰 부문의 실적개선세 확인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2분기에는 기대에 못 미치는 LTE 신제품 출하량, 신규 휴대폰 출시로 인한 마케팅 비용 증가, 3) TV 수익성 감소로 인해 시장예상을 하회하는 실적이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국내 대형 기관의 펀드매니저도 "외국인이 LG전자를 과감하게 공매도할 수 있는 것은 결국 스마트폰 등 휴대전화 부문은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번 실적에서 이런 우려를 해소하지 못했기 때문에 외국인의 공매도 전략이 성공할 수 있었다"고 풀이했다.

※공매도 : 말 그대로 ‘없는 걸 판다’란 뜻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주문을 내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없는 주식이나 채권을 판 후 결제일이 돌아오는 3일 안에 주식이나 채권을 구해 매입자에게 돌려주면 된다. 약세장이 예상되는 경우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가 활용하는 방식이다. 국내 투자자도 원칙적으로 공매도를 할 수 있지만 제약이 많아 대규모 공매도는 대부분 외국인 투자가의 몫이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