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림현장 근무, 스마트워크체제로 바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림청, ‘산림정보화기반 조성 3단계 사업’ 착수…서류 없는 현장업무체계로 국유림관리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앞으로 산림현장근무 방식이 서류 없는 ‘스마트워크체제’로 바뀐다.

24일 산림청에 따르면 산림현장업무가 산림자원통합관리시스템으로 일원화되고 국유림경영관리업무는 서류가 없는 현장업무지원시스템으로 이뤄지는 등 현장밀착형 스마트워크환경이 갖춰진다.
또 각각 서비스 되던 28개의 산림정보 및 정책관련 웹사이트 중 22개가 합쳐져 회원개인별 맞춤형서비스도 이뤄진다.

산림청은 이런 내용을 목표로 하는 ‘국가산림정보화 기반조성 3단계 구축’사업을 확정하고 최근 착수보고회를 마쳤다.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종묘에서 조림을 거쳐 숲 가꾸기와 벌채에 이르는 산림현장업무의 통합관리가 된다. 종이지도, 카메라, 위치확인장치(GPS)단말기, 서류 등이 없이도 현장에서 국유림관리업무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산림청 대표포털(www.forest.go.kr) 통합작업과정에서 190만명에 이르는 각 사이트의 회원들도 합쳐져 개인정보보안이 강화되고 사용자별 맞춤형서비스도 이뤄진다.

이 사업은 산림청이 2010년 만든 ‘산림정보화 기본계획(2010~2014년)’에 따라 펼쳐진다.

산림청은 1~2단계 사업으로 잡은 ▲대국민서비스 통합 ▲국가산림통합관리 ▲현장업무 스마트화 ▲국유림경영발전방안 수립 ▲정보통합관리체계 구축 등의 목표를 끝냈다. 이어 이번 3단계 사업부터는 본격적인 서비스고도화를 위한 확산과 안정적 운영에 중점이 주어진다.

특히 이번 사업은 지식경제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선진발주관리체계(PMO) 시범사업으로 뽑혀 산림청은 지난해 펼친 신RFP체계시범사업에 이어 선진발주관리체계과정을 공공기관 중 처음 벌이게 됐다.

이규태 산림청 기획조정관은 “그동안 해온 국가산림정보화기반조성사업은 기술적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었다면 이번 사업부터는 사용자효율성 높이기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이 조정관은 “대부분의 업무가 산림현장에서 이뤄지는 산림공무원의 근무방식을 스마트워크체제로 바꾸는 이 사업은 산림분야는 물론 스마트전자정부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