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근로 소득 양극화 더욱 심화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미국 경제가 대공황에 버금간다는 경제난에서 벗어나 서서히 회복국면으로 들어서고 있지만 상위소득 근로자와 하위소득 근로자 사이의 소득 격차는 갈수록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는 17일 미국 노동부 발표를 인용해 경제위기가 한창이었던 2009년 1월부터 올해 3월로 끝나는 1분기까지 미국의 상위 소득 10% 경우 소득이 7% 늘어난 반면 하위 소득 10%의 경우에는 소득이 2.5% 늘어났다고 보도했다.
금액을 기준으로 했을 경우 양쪽 소득간의 격차는 더욱 크게 벌어진 것이다. 2009년 1년에 1만8000달러를 벌던 하위 10%대의 소득자의 연봉이 올해 1분기 소득으로 연봉을 환산할 경우 18450달러가 늘어나는 반면, 8만8000달러를 벌어들이는 상위소득자의 경우 올해 1분기 소득이 9만4160달러로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두 사람 사이의 소득격차는 7만달러에서 7만5710달러로 더욱 크게 벌어지는 것이다.

경제학자들은 이같은 소득 양극화 현상을 세계화와 기술의 발전으로 설명한다. 세계화로 낮은 숙련도-높은 임금의 제조업 일자리들이 해외로 옮겨갔으며, 기술 발전으로 일부 기업들의 수익성은 늘어났지만 다른 일자리들이 구식이 되어버림에 따라 소득 격차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같은 현상으로 미국 고용시장은 고학력자와 그렇지 못한 사람으로 나눠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고학력자의 경우 점점 더 부유해지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더 빈곤해지게 되는 것이다.

MIT의 데이비도 오토 교수는 “대학 또는 그 이상의 학력의 가치가 계속 올라가고 있다”면서 “그 이유는 대졸 이상의 학력자가 지난 30년간 훨씬 많은 소득을 벌어들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올해 1분기동안 소득 최하위 10%의 경우 1주일 일을 하고 360달러 또는 그 이하를 벌어들였다. 반면 소득 최상위 10%는 1주일에 1858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 두 계층 사이의 소득 격차가 무려 5배 이상 벌어진 것이다.

미국의 소득격차 현상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1979년과 1989년 사이에 상위소득자들은 소득이 75% 오른 반면에 하위소득자의 경우 소득이 54% 올라 상위소득층의 소득증가율이 더 높았다. 금융위기 이전인 2003년에서 2007년 사이 5년동안 미국 상위소득 10%의 경우 소득아 12.9% 늘어났고, 하위소득 10%의 경우에는 소득이 8.4% 늘어났다. 다만 금융위기를 기점으로 소득격차의 속도가 더 빨리진 것이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이같은 추세에 대해 수요와 공급이 반영되 있는 것을 뿐 전체적인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설명한다. 상위소득층으로 표현되는 근로자들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크게 늘어난 반면에 하위소득층의 사회적 수요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웰스파고 증권의 노동부 자료 분석에 따르면 미국 경제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하위소득 직장인들은 여전히 적은 월급을 받고 있으며, 지난 2년간 새로 만들어진 일자리의 40%는 소매업, 식당 등과 같은 저임금 산업에서 만들어졌다.

마틴 부동산 연구소의 케빈 스톨라릭 소장은 “(소득 상위층과 하위층 사이에) 갈등이 잠재되어 있다”면서 “부유한 사람들 주위에는 부자들만 살고 있고 가난한 사람들 주변에는 가난한 사람만 있어서,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 뿐”이라는 말을 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올해 초 국정연설을 통해 “소수의 사람들이 잘 살고 나머지 사람들을 힘겹게 살아가는 나라를 만들 수도 있고, 모든 사람들이 공정한 기회를 누리는 경제를 다시 만들 수도 있다”면서 소득격차의 문제를 대통령 재선의 핵심 의제로 삼았다. 이에 대해 공화당의 후보로 오바마 대통령과 맞붙을 것이 확실시되는 밋 롬니 전 매사추세츠주 주지사는 오바마 대통령이 '시기심의 나쁜 정치'를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오바마 대통령이 "상위 소득자들로부터 더 많은 세금을 거둬들이자"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 반면, 롬니는 “성공한 사람들에게 벌을 주지 말고 투자와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세금 정책을 채택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